서울시, ‘선농단어린이공원’ 선농단 역사공원으로 재 변신

서울--(뉴스와이어)--서울시는 8월 1일 제16차 도시계획위원회를 개최하여 조선시대 중요한 역사와 학술적가치가 있는 선농단이 어린이 공원으로 관리되고 있어 선농단의 문화재적 가치를 제고하고 사적을 활용한 역사와 문화가 어우러진 공간으로 조성하고자 역사공원으로 변경 결정하는 도시관리계획(안)을 가결하였다고 밝혔다.

선농단 어린이공원을 역사공원으로 도시관리계획(공원)결정배경은 일제 강점기와 근대화과정에서 축소 변형된 선농단의 역사적 가치를 회복하여 소중한 문화유산을 보존 및 계승하고 공원내 문화유산을 활용 시민들이 역사 및 문화 체험 기회를 제공토록하여 많은 시민들이 다양한 우리 고유문화를 접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코자 도시관리계획을 주제와 현황에 맞게 어린이공원에서 역사공원으로 변경하려는 것이다.

선농단 역사공원이 조성되면 선농단의 역사적 가치 회복과 전통 농경문화 전승의 장이 새롭게 마련 될 것이며 “도시공원의 역사문화공원”이라는 새로운 가치가 부여될 것으로 기대 한다.

※ 선농단 - 농사를 처음 가르쳤다는 신농씨와 후직씨를 제사지내기 위하여 단을 쌓아 놓은 곳으로 조선시대에는 왕들이 풍년을 기원하며 선농제향을 지냈던 곳

세부적인 공간계획 내용으로는 지상부는 문화재 원형을 살려 복원하고 현재 부지내 어린이 놀이터 시설이 있는 지하에는 선농단과 선농 제향을 주제로 한 전시공간을 마련하고 지역주민을 위한 작은 도서관 등이 들어설 계획이다.

서울특별시청 개요
한반도의 중심인 서울은 600년 간 대한민국의 수도 역할을 해오고 있다. 그리고 현재 서울은 동북아시아의 허브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서울시는 시민들을 공공서비스 리디자인에 참여시킴으로써 서울을 사회적경제의 도시, 혁신이 주도하는 공유 도시로 변화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seoul.go.kr

연락처

서울특별시
도시계획국
시설계획과
김규종
02-6360-4791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