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2012년 2분기 실적 발표
- ‘연결’ 기준, 매출 4조 153억 원, 영업이익 3,846억원, 연결순이익 1,206억원
- 요금인하 · 마케팅비용 증가 · 투자 지출 증가로 영업이익 · 순이익 감소
- LTE 리더십 확보 및 가입자 증가로 ARPU 상승 전환…작년 3분기 이후 처음
매출액은 지속적인 스마트폰 보급 확대와 LTE 가입자 증가에도 불구하고, 2011년 9월에 시행된 기본료 1,000원 인하 등 요금 인하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0.6% (223억 원) 감소했다.
영업이익은 요금 인하 여파와 LTE 가입자 유치를 위한 마케팅비용 증가, LTE 투자 지출 증가 등의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42.8% 감소했다. 연결순이익도 위성 DMB 사업중단 영향 등을 반영하여 전년 동기 대비 74.1% 감소했다.
EBITDA(법인세·이자·감가상각비 차감 전 영업이익)는 1조 3억 원을 기록해, 전년 동기 대비 22.7% 감소, EBITDA 마진은 24.9%로, 전년 동기 대비 7.1%P 감소했다.
2분기 실적발표를 통해 SK텔레콤은 2011년 7월 LTE 상용서비스 개시 이후 1년 만에 가입자 340만 명을 유치하였고, 지난 7월말 422만 명을 돌파하는 등 연말 LTE 가입자 목표인 700만 명을 순조롭게 달성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LTE 가입자가 증가함에 따라 휴대폰으로 영화, TV 등 동영상 서비스는 물론 네트웍 게임, 온라인 쇼핑 등 신규 서비스 이용이 증가하면서 ARPU는 청구 기준 3만 2천 7백원으로 전 분기 대비 1.8% 상승해, 작년 3분기 이후 계속된 감소에서 처음으로 상승 전환했다.
한편, SK플래닛은 T스토어의 2분기 가입자가 1,500만 명을 돌파하고 누적 다운로드 건수가 9억 건에 육박하는 등 국내 압도적 1위를 공고히 하고 있으며, LTE 특화 콘텐츠 앱인 T 프리미엄을 론칭해 115만 이상의 가입자를 확보해 SK텔레콤과의 시너지를 창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SK텔레콤은 B2B사업에서 LTE 시장의 경쟁우위를 바탕으로 신규 솔루션 출시 및 프로젝트 수주 확대로 매출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SK텔레콤 CFO 안승윤 경영지원실장은 “2분기는 사업자간 LTE 주도권 확보를 위한 치열한 경쟁이 있었으나, 이는 향후 모바일 데이터를 선점할 수 있는 중요한 시기로 유의미한 성과가 있었다”며 “향후 LTE 서비스의 보편화로 LTE 스마트폰 확대는 SK텔레콤은 물론 플랫폼 사업의 확장과SK플래닛의 성장을 가속화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SK텔레콤 개요
SK텔레콤은 국내 1위의 무선 통신 서비스회사이다. 유·무선 통신 인프라와 AI 및 ICT 경쟁력을 기반으로 고객에게 차별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SK텔레콤은 유·무선 통신망을 고도화해 안정적인 통신 인프라를 구축하고, 구독·메타버스·Digital Infra 등 새로운 영역에서 혁신을 지속해 나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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