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청렴과 공정성 생활화 위해 9월 ‘공무원행동강령 숙지도 측정’
오는 9월 공무원교육원 사이버교육 평가시스템을 통해 전 청원을 대상으로 ‘행동강령 숙지도’를 테스트하여, 90점 이상 취득자에게는 청렴마일리지(5~10점)를 부여하고 부서평가에도 긍정적으로 반영하기 때문이다.
반부패 청렴정책 실행력을 확보하기 위한 ‘행동강령 숙지도 측정’과 ‘청렴교육실적’이 부서 직무성과 공통지표로 반영된다는 방침이 연초에 공지되자 공무원교육원 사이버청렴교육 강좌마다 개강 즉시 마감되었다.
이러한 학습열기로 고위공직자 및 인사·회계·예산·보조금 등 부패취약분야 공직자 180명 전원이 청렴교육을 이수했으며, 지난 7월 19일에는 도·시군 인허가 및 사업담당자 300여명이 감사원 감사교육원 지방순회 교육일정 중에 ‘청탁예방 및 계약실무’교육을 받는 등 총 17회에 걸쳐 연인원 4,992명이 청렴교육을 받았다.
한편, 청렴교육을 총괄하고 있는 김수태 감사관은 “행동강령 숙지도 측정이 일회성 문제풀이에 그치지 않고 전 공직자에게 체질화되어 올바른 행동을 유도할 수 있도록 청렴교육과 행동강령 교육자료를 행정내부망에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또한, ‘클린행정’과 ‘소통행정’을 중요시하는 김완주 전라북도지사는 청렴과 신뢰의 가치를 공직사회 첫발을 내딛는 신규임용자 뿐만 아니라 승진 및 고위직 진입의 전환 단계마다 재인식 할 수 있도록 특단의 시책을 주문하여, 공무원교육원에서는 교육훈련 운영지침을 개정(2012. 6. 22)하여 ‘공직생애주기별 청렴교육 의무이수제도’를 시행하고 있으며, 감사관실에서는 청원들이 청탁을 하지도 받지도 않도록 행정내부망에 ‘청탁등록시스템’을 구축·운영(2012. 4. 24)중에 있다.
전라북도청 개요
전라북도청은 186만 도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4년 당선된 송하진 도시자가 도정을 이끌고 있다. 송하진 도지사는 한국 속의 한국, 생동하는 전라북도를 토대로 안전하고 건강한 사회, 창의롭고 멋스런 문화, 알뜰하게 커가는 경제, 따뜻하고 정다운 복지, 아름답고 청정한 환경을 도정방침으로 정했다.
웹사이트: http://www.jeonbuk.go.kr
연락처
전라북도청
감사관실
감사총괄담당 김홍기
063-280-21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