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노코리아, 개최 10주년 기념 특별전 ‘나노마을’ 전시

- 대한민국의 나노기술 및 산업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를 직접 눈으로 보고 느낄 수 있는 체험형 특별전시관,‘나노마을(Nano-Vill)’

- 나노의 역사, 기원, 자연, 생활, 미래 5가지 주제와 스토리로 구성된 뮤지엄, 아카데미, 가든, 하우스, 영화관 5가지 테마관 조성

2012-08-03 09:21
서울--(뉴스와이어)--나노기반 신기술 융합 트레이드 전문 행사인 ‘나노코리아2012’가 올해로 개최 10주년을 맞이한다.

‘나노코리아2012’는 ‘Nanotechnology, The Frontiers of Innovation in Science & Industry’를 주제로 8월 16일(목)부터 18일(토)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되는 세계 2위 규모의 국내 최대 나노기술전시회이다.

개최 10주년을 축하하기 위해서 ‘나노코리아2012’는 개최 10주년 특별전 ‘나노마을(Nano-Vill)’을 전시한다. 나노의 과거부터 미래까지 나노의 모든 것을 한 자리에서 확인할 수 있는 나노마을은 나노전문가부터 일반인까지 누구나 즐길 수 있다.

나노분야 연구자 혹은 산업관계자에게는 국내외의 나노역사 및 나노산업의 발자취까지 되돌아보고 미래 성장 동력인 나노융합 기술·제품을 조망하고 다른 산업과 융합할 수 있는 가능성을 느낄 수 있는 기념비적인 전시가 될 것이다.

또한 일반인에게는 나노기술의 원리, 특징 등을 쉽게 이해하고 미래의 나노생활을 꿈꿀 수 있는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다.

나노마을은 나노의 역사, 기원, 자연, 생활, 미래를 각 개별 주제로 뮤지엄, 아카데미, 가든, 하우스, 영화관 총 5개의 테마관으로 구성되어 있다.

나노뮤지엄은 나노코리아의 10년 역사와 대한민국 나노산업 발전을 살펴볼 수 있는 역사 테마관으로, 나노코리아 주요 사진, 희귀 자료 등을 갤러리 형식으로 전시한다. 뿐만 아니라 ‘숫자’를 키워드로 숫자로 보는 나노코리아 변천사, 숫자로 보는 나노산업 변천사, 숫자로 보는 나노기술 변천사와 같이 나노코리아 10년 성과를 수치로 이해할 수 있다.

나노아카데미에서는 1900년대 미국의 물리학자, 리처드 파인만 교수부터 일본 이지마 스미오 박사의 영상자료를 상영하고, 국내 나노관련 이슈를 트리구조로 이미지화하여 국내외 나노의 역사를 쉽게 알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또한 지구 대비 축구공의 크기에 비유하여 설명하는 나노 개념, ‘나노크기에 따라 변하는 색’ ‘나노로봇 만들기’와 같이 나노기술의 적용원리를 비유와 사례를 통해서 설명하여 나노에 대해 전혀 알지 못하는 일반관람객이나 청소년도 나노에 대해서 쉽게 접근할 수 있다.

나노가든에서는 공작새 깃털, 거미줄, 모르포 나비날개, 상어지느러미 등과 같이 자연 속에서 찾을 수 있는 나노와 이를 응용한 제품을 함께 전시한다.

나노하우스에서는 일상생활 속에서 찾을 수 있는 나노를 소개하는데, 마당(자동차/레저), 현관, 거실, 주방 및 욕실, 건축 및 발전과 같이 하우스 이미지를 형상화한 곳에 지식경제부 나노융합 T2B 촉진사업에 참여한 50여개의 국내 나노융합제품이 함께 전시된다. 특히, 마당에 전시될 예정인 미래 나노자동차는 실제 나노기술이 적용된 부품으로 제작되어 큰 볼거리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다섯 번째 테마관 나노영화관에서는 아이언맨, 배트맨 다크나이트 등 미래 나노영화 8편과 상영 예정인 3편의 영화를 DVD 영상자료로 접할 수 있다. 이외에도 ‘나노로 둘러싸인 미래생활’이라는 주제로 온도에 반응하는 나노페인트, 나노셀프 클리닝 실내등, 암에 반응하는 나노액체, 종이 태블릿 등 실제 나노기술이 실생활에 적용됨으로 우리가 누릴 수 있는 미래를 전망해볼 수 있다.

나노코리아 조직위 관계자는 “올해는 나노코리아 개최 10주년을 맞이하는 뜻 깊은 해이다. 이를 기념하기 위해 마련된 ‘나노마을(Nano-Vill)’은 가시화하기 어려운 주제인 ‘나노’를 체험형 전시로 기획한 국내외 보기 드문 행사이다”라고 말하며 “나노산업 종사자부터 일반인까지 모두가 즐기는 나노기술전시 축제가 될 것이라 기대한다”라고 덧붙였다.

‘나노코리아2012’는 나노, 레이저, 첨단세라믹, 인쇄전자, MEMS 총 5개의 나노융합분야 전시회가 공동으로 전시되며, 전시회와 함께 나노기술관련 심포지엄도 함께 진행된다. 매년 국내외 300여 기업이 참가하는 세계 2위의 대규모 행사이다. 13일까지 홈페이지를 통해 사전등록을 할 수 있으며, 사전등록자에 한하여 무료관람이 가능하다.

나노융합산업연구조합 개요
나노융합산업연구조합은 2001년 12월 12일 설립되어 회원사의 발전을 도모하면서 국내 나노산업기술의 발전과 국제 경쟁력 강화에 힘쓰고 있다. 이미 수립된 정부의 나노기술 정책 실효성 제고를 통하여 산업계의 적극적 참여를 유도하여 실질적인 산학연 협력 체제를 구축하고, 다양한 분야의 나노기술을 상호 연계하여 시너지 효과를 창출한다. 현재의 대학·연구소 중심으로 축적된 나노기술 역량을 기존 산업의 강점 분야와 접목하여 국가경쟁력이 강화될 수 있도록 기능과 역할을 확충하려고 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nanokorea.or.kr

연락처

나노융합산업연구조합
박주영 팀장
031-548-20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