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폭염 속 노인보호 발 빠른 대처
- 에어컨 가동 실태조사 및 미가동 경로당 31개소도 4일부터 일제히 가동
시는 경로당 어르신들이 전기세 부담으로 에어컨을 켜지 않고 선풍기에만 의존하고 있다는 여론에 따른 대책을 강구하기 위해 지난 3일 청주시 471개소 경로당에 대한 에어컨 가동실태를 일제히 조사했다.
그결과 농번기로 경로당을 이용하지 않는 10개소를 제외하고, 전기세가 부담되어 에어컨을 가동하지 않는 경로당이 31개소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시는 각 동 주민센터나 시 노인회 각 동 분회를 통해 에어컨을 가동하지 않던 경로당에도 4일부터는 가동하도록 홍보하는 등 발 빠르게 대처하고 있다.
한편 시는 폭염에 따른 노인보호를 위해 8월 한달간 노인일자리 공익형 사업을 중단했으며, 어르신 환경정비, 요구르트 배달사업 등은 오전 9시 이전에 작업을 종료하도록 했다.
아울러, 노인복지관 등 시설별 야외프로그램이나 행사를 중지했으며, 노인돌보미 폭염특보 재난문자 발송으로 독거노인 보호체계를 강화하고 있다.
한편, 시는 지난해 사업비 4억5900만원의 사업비를 들여 각 경로당에 에너지 고효율 제품으로 에어컨 205대, 냉장고 등 264대를 보급하였으며, 이에 대한 전기료 부담을 고려해 매월 7만2천원씩 지급하던 경로당 운영비를 올해부터는 10만원으로 증액하여 지급하고 있다.
시 관게자는 “지난 4일 행정안전부로부터 지자체 각 경로당에 8월 폭염기간중 적정한 전기료를 긴급 지원할 방침이라는 지시사항이 접수되어 시 재정 부담을 덜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청주시청 개요
청주시는 올해를‘녹색수도 청주’실현을 위한 기반을 탄탄하게 다지는 해로 삼아, 시민 모두가 행복한 보편적 복지의 확대, 안정적 일자리와 신성장·녹색산업의 육성, 천년고도 교육도시 청주의 정체성 확보, 맑은 공기 깨끗한 물 최적의 녹색환경 조성, 편리한 대중교통 체계구축과 균형발전 도모 그리고 300만 그린광역권의 중심지 청주 건설에 전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청주시는 2010년 지방선거에서 당선된 한범덕 시장이 이끌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cjcity.net
연락처
청주시청
주민복지과
노인복지담당 배철영
043-200-25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