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청, 글로벌 신약 개발 지원을 위한 전문상담제도 시행
분야별 전문상담제도는 합성의약품, 생물의약품, 천연물의약품 중 분석방법이 확립되지 않은 신약을 대상으로 의약품 개발에 필요한 ▲효력·약리·독성 ▲임상 ▲안정성 분야에 대해 실시된다.
상담 요청이 있을 경우 식약청 내부 심사부서와 연구부서 전문가는 물론 외부 관련분야 전문가들도 참여하여 개발단계에서 필요한 고려사항과 시험계획의 디자인 등의 적절성에 대하여 전문적이고 과학적인 자문을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상담신청 품목은 단회성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자문하도록 하여, 연구계획이 과학적이고 합리적으로 잘 설계되어 최종 허가를 받을 수 있도록 초기개발부터 품목허가(승인) 전과정을 지원하도록 하였다.
식약청은 이번 전문상담제도를 통해 연구개발 초기부터 국내 의약품개발 벤처회사와 제약업계의 신약 개발과정을 폭넓게 지원함으로써 글로벌 신약개발의 국제 경쟁력 강화를 유도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하였다.
전문상담 신청은 제품화지원센터 홈페이지(http://helpdrug.kfda. go.kr) → 신약개발 R&D 지원)에서 할 수 있다.
한편, 제품화지원센터는 의약품 개발 품목이 임상시험 승인 또는 허가를 받을 수 있도록 제품화지원을 ‘09년부터 실시하고 있다.
※ 의약품 제품화 지원 현황 : (’09) 3,812건, (’10) 4,774건, (’11) 3,778건
※ 국내 신약개발 지원 제품화 성과(‘09년〜‘11년)
· 임상승인 : 신약(생물의약품, 천연물의약품 포함)·개량신약 87건
· 품목허가 : 신약·개량신약 등 15건, 제네릭 21건
식품의약품안전처 개요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식품 및 의약품의 안전에 관한 사무를 맡는 정부 부처로, 1998년 보건복지부 산하 식품의약품안전청으로 설립돼 2013년 국무총리 산하 독립 기관으로 승격했다. ‘식의약 안심이 일상이 되는 세상’이라는 비전 아래 ‘현장·과학·협력’을 핵심 가치로 두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mfds.go.kr/
연락처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 제품화지원센터
043-719-53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