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창업자, “창업 아이템 선정이 가장 고민”

뉴스 제공
랭크업
2012-08-07 08:28
서울--(뉴스와이어)--웹솔루션 개발업체 랭크업에서 랭크업 솔루션을 통해 온라인 창업을 한 창업자들 200명을 대상으로 ‘창업을 하면서 가장 고민했던 부분’에 대해 조사를 한 결과 조사대상의 75%가 창업 아이템 선정에서 가장 많은 고민을 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는 홈페이지 제작이 가장 고민스러웠다는 응답자가 18%를 차지했으며, 창업비용, 상품 유통 등의 응답이 그 뒤를 이었다. 특히, 아이템 선정이 가장 고민스러웠다는 응답자들 가운데서도 86%가 아이템 선정 다음으로 홈페이지제작 때문에 많은 고민을 했다고 응답해 온라인 창업자의 대부분이 아이템 선정과 홈페이지 제작 부분에서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드러났다.

먼저 소비자들에게 어떤 물건, 혹은 어떤 서비스를 팔 것인지 결정하는 아이템 선정은 온오프라인을 막론하고 창업을 준비하는 모든 이들에게 가장 어려운 부분이자 사업의 성공 여부를 가릴 만큼 결정적인 요소라고 볼 수 있다.

랭크업 김미라 팀장은 “시장 내에 너무 많은 창업 아이템이 존재하다 보니 특히 초보 창업자와 업종전환 창업자들이 아이템 선정부분에서 가장 큰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는데, 확실한 시장 조사 없이 단순히 유행 아이템을 따라가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라고 조언하며, “유행보다는 본인이 잘 아는 분야에서 아이템을 선정해야 하며, 최근에는 창업전문가와 상담하거나 창업박람회를 찾아 정보를 얻는 경우가 많다”라고 밝혔다.

온라인 사업인 만큼 대부분의 창업자들이 사업 아이템을 결정한 후에는 홈페이지제작 때문에 고민을 하는 경우가 많았다. 온라인 쇼핑몰 등의 온라인 사업에서는 홈페이지가 기업의 얼굴과 마찬가지이기 때문에 많은 창업자들이 디자인 및 다양한 부분에서 심사숙고 하게 된다. 하지만 원하는 모든 조건을 갖춘 홈페이지제작을 하려면 너무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요되는 것이 현실.

김미라 팀장은 “쇼핑몰 등의 온라인 창업 후 더 중요한 부분은 충성고객층의 형성을 유도하는데 필요한 마케팅 활동이다. 대부분의 온라인 창업이 소자본으로 이루어지는데, 한정된 예산안에서 홈페이지 제작에 수백~수천만 원의 비용을 소모하게 되면 마케팅 비용이 모자라 효과적으로 마케팅 활동을 할 수 없기 때문에, 많은 창업자들이 주문제작 보다는 저렴한 웹솔루션을 이용하는 것으로 보인다”라고 분석했다.

랭크업의 웹솔루션 서비스는 창업 아이템만 정하면, 랭크업이 보유하고 있는 59가지 솔루션을 통해 24시간 내에 100~200만 원이라는 저렴한 비용으로 홈페이지를 개설할 수 있어 창업을 시작하는 이들이 홈페이지 제작에 대한 부담에서 벗어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랭크업에서는 최근 각 분야별 특성에 따라 맞춤 기능이 제공되는 회사, 병원, 성형외과, 펜션, 음식점, 식당, 프랜차이즈, 교회, 대출, 학원, 정치인, 웨딩홀, 부동산, 중고차 홈페이지를 제작할 수 있는 솔루션도 출시했다.

랭크업 개요
랭크업은 2001년도에 설립된 인터넷 비지니스 회사로 랭크업, 쇼핑몰거래 서비스 사이트프라이스, 프리랜서 중개 프리누리를 운영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s://rankup.co.kr

연락처

랭크업
운영팀
설동효
1544-6862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