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직자 32.7% 채용 번복 당해

서울--(뉴스와이어)--구직자 3명 중 1명은 회사 측의 번복으로 인하여 채용을 취소 당한 적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취업포털 커리어(www.career.co.kr 대표 강석린)가 구직자 32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한 결과, 32.7%가 회사 측의 일방적인 채용 번복 결정을 경험한 적이 있다고 말했다.

이들 중 66.0%만이 채용 취소 통보를 받았다고 응답했으며 34.0%는 채용 취소 통보조차 받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채용 취소 통보방법은 ‘전화’가 38.6%로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 ‘문자’는 34.3%, ‘메일’ 18.6%였으며 ‘직접 만났다’는 답변은 8.5%에 그쳤다.

회사 측의 채용 결정 번복 후 취한 행동(복수응답)은 76.4%가 ‘그냥 참았다’고 답했다. ‘회사에 직접 항의했다’는 34.0%였으며 ‘인터넷에 글을 올려 공유했다’ 26.4%, ‘노동청에 신고했다’ 14.2%, ‘노무사와 상담했다’ 8.5% 등이었다.

한편 인사담당자 269명에게 같은 주제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24.5%가 채용 결정을 번복한 적이 있다고 답했다.

채용을 번복한 이유는 ‘회사 사정으로 인원 감축 등 급한 이유가 생겨서’가 33.3%로 1위를 차지했다. ‘상사의 지시’ 27.3%, ‘합격자가 고지한 정보가 사실과 달라서’ 19.7%, ‘전임자가 계속 일을 하게 되어서’는 15.2%였다.

지원자에게 채용 취소를 통보한 방법은 36.4%가 ‘전화’를 꼽아 구직자의 답변과 같은 순위를 기록했다. ‘문자’ 30.3%, ‘메일’ 19.7%, ‘직접 만났다’는 13.6%였다.

커리어 김민희 대리는 “조사결과를 보면 회사 측의 일방적인 채용 취소 통보에도 구직자들은 적극적인 대응을 하지 않는 편”이라며 “구직자들은 채용과정에서 약자의 입장에 놓여있기 때문에 이러한 일이 생기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커리어넷 개요
커리어넷은 2003년 11월 다음커뮤니케이션의 사내 벤처로 취업시장에 첫 진출한 이래 최단 기간 방문자 수 300만 돌파, 최단 기간 매출액 100억 달성 등의 성과를 올리며 취업포털 업계의 선두주자로 발돋움하고 있다. 현재 커리어, 잡링크, 다음취업센터, 네이버취업센터 등 국내 최대의 멀티포털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으며, 그 영역을 해외로 넓혀 The Network와의 제휴를 통해 해외 채용 서비스도 실시하고 있다. 이 외에도 솔루션, 교육사업, HR마케팅 등 취업 관련 종합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career.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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