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수돗물 ‘냄새예방’ 적극 대처

- 냄새 예방을 위한 활성탄 투입 및 수질조사 실시

청주--(뉴스와이어)--청주시는 여름철 대청호 조류에 의한 수돗물 냄새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 8월부터 조류 종료 시까지 수돗물냄새 예방대책을 추진한다.현재 대청호는 장마로 인한 영양염류의 유입과 최근 폭염 및 양호한 햇볕으로 조류가 급속하게 증가하여 정수장유입 상수원수에서 조류에 의한 냄새가 발생함에 따라 신속한 대응조치가 필요한 상황이다.

주요 수돗물 냄새 예방대책으로는 정수장에 유입되는 상수원수에 대한 매일 1회 이상 수돗물 냄새검사와 주1회 이상 취수탑 수심별 수질조사를 통한 조류감시를 실시하고 있다.

또 취수탑에서 조류의 영향이 적은 심층수를 취수하고 있고 정수장에서는 수돗물 냄새를 제거하기 위해 일종의 숯가루인 활성탄을 8월 1일부터 투입하고 있다.매년 금강유역환경청에서는 대청호 조류 발생정도에 따라 조류주의보-경보-대발생 등 단계별로 공표하는‘조류예보제’를 실시하고 있는데, 현재까지 대청호는 조류예보가 발령되지 않은 상태로서 우리시 취수원인 문의수역은 조류주의보 수준 이하이나 대청호 상류인 회남수역에는 8월 10일경 조류주의보가 발령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한편, 조류에 의해 발생하는 특유의 냄새는 인체에는 무해하며 끓일 경우 대부분 없어지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청주시 상수도사업본부 관계자는 “시민의 생명수인 수돗물을 안심하고 마실 수 있도록 철저히 관리해 시민생활에 불편을 주지 않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청주시청 개요
청주시는 올해를‘녹색수도 청주’실현을 위한 기반을 탄탄하게 다지는 해로 삼아, 시민 모두가 행복한 보편적 복지의 확대, 안정적 일자리와 신성장·녹색산업의 육성, 천년고도 교육도시 청주의 정체성 확보, 맑은 공기 깨끗한 물 최적의 녹색환경 조성, 편리한 대중교통 체계구축과 균형발전 도모 그리고 300만 그린광역권의 중심지 청주 건설에 전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청주시는 2010년 지방선거에서 당선된 한범덕 시장이 이끌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cjcity.net

연락처

청주시 상수도사업본보
정수과
시험담당
043-200-4361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