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사에도 BYOD를 활용한 모바일 오피스 바람

- ‘선택적’ 어플리케이션 모바일 보안이 BYOD의 핵심

- 누비콤이 개발한 모바일 보안 솔루션인 액세스월로 해결

뉴스 제공
누비콤
2012-08-08 10:28
서울--(뉴스와이어)--누비콤(http://itc.nubicom.co.kr, 대표 신동만)은 여의도에 위치한 모 주력 민영 방송사에 자사가 개발한 구간암호화 및 단말인증 솔루션인 엑세스월(AccessWall)을 이용하여 모바일 오피스용 보안 솔루션을 구축했다고 밝혔다.

이 방송사는 다양한 기업 어플리케이션을 누비콤에서 제공한 통합 어플리케이션 런처를 통해 손쉽게 배포함과 동시에, 방송사에서 요구하는 모바일 보안 정책을 지원함으로써 모바일 오피스 환경 지원에 한 걸음 더 진화해 갔다는 자체 평가를 내리고, 향후 추가 개발되는 모든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에도 액세스월을 이용하여 모바일 오피스용 보안 솔루션(Security Framework for Mobile)을 적용할 것으로 알려졌다.

방송사의 사업 특성상 외부 전문 인력의 비중이 높고, 방송 프로에 따라 인사 이동이 잦은 상황에서, 누비콤이 자체 개발한 액세스월(AccessWall)은 개인의 모바일 기기를 업무에 활용하게 하는 BYOD 환경을 구현하면서도, 최근에 불거진 무선 보안 시스템의 사생활 침해 이슈를 적극적으로 해결한 점도 주목할 만 하다.

누비콤의 액세스월(AccessWall)은 개인 어플리케이션(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등)이나, 데 이터(개인의 사적인 데이터, 문서, 사진 등의 컨텐츠)에 대한 영역을 침범하지 않으면서, 회사 에서 제공한 기업 어플리케이션(이메일, 그룹웨어, ERP 등)과 데이터(인사정보 등)에 대해서만 강력한 보안을 구현하는 SEAS (Selective Enterprise Application Security), 선택적 어플리케이션 보안 개념을 도입하였다.

누비콤이 자체 개발한 액세스월(AccessWall)은 한 대의 액세스월용 서버를 이용하여 여러 개의 어플리케이션을 운영할 수 있는 Multi-Proxy 기능이 제공되고 액세스월 서버를 다중으로 연결하여 로드 밸런싱 및 HA (High Availability, 고가용성) 구성을 할 수 있으며, MS윈도우즈용 관리자 어플리케이션인 액세스월 컨트롤 센터 (AccessWall Control Center)를 제공하여 액세스월의 설정 뿐만 아니라, 각 어플리케이션 별, 사용자 별 사용 현황을 상세히 보 고해 주는 로그 분석 기능을 탑재하여 어플리케이션의 활용도 측정이 가능하다. 이런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면서 기업의 모바일 오피스 보안 환경을 쉽고 빠르고 저렴하게 구축할 수 있는 것이 액세스월(AccessWall)의 큰 장점이다.

누비콤의 신효섭 연구소장은 금번 구축사례에 대해 “기존의 단말기 보안만을 모바일 보안에 대한 유일한 대안으로 생각하고 도입했던 기업들이 과도한 관리기능으로 인해 직원들의 불만이 늘어나고, 개인적인 어플리케이션과 데이터까지도 관리 대상으로 함에 따라 기업에서 제공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의 사용 기피 현상까지 일어나고 있다”라고 전제하면서, “개인 모바일 기기를 업무에 활용하는 BYOD를 성공시키기 위해 사생활 보호는 필수적이며, 이에 따라 기업에서 제공한 어플리케이션에 대해서만 보안을 적용하고 나머지 개인적인 영역에 대해서는 사생활을 존중하는 선택적 보안, 즉 SEAS 개념이 이번 프로젝트의 기본 원칙이었다. 본 사례에서 보듯, 기업에서 제공한 어플리케이션 이외의 개인 영역은 보안의 대상이 아님을 강조하여 직원들이 기업용 어플리케이션을 개인기기에 설치하는 것에 대한 거부감을 획기적으로 줄인 점에 큰 의미를 부여했다”고 설명했다.

엑세스월(AccessWall)에 대하여
엑세스월(AccessWall)은 누비콤이 자체 기술로 개발한 국내 최초의 모바일 무선데이터 보안 솔루션이다. 모바일 디바이스와 서버 및 데이터베이스 간 통신구간을 암호화 하는 솔루션으로 통신구간암호화 특허출원 중에 있다. 엑세스월은 비인가 무선 단말기의 정보제공 시스템 접근제어, 데이터베이스 및 웹서버 등 정보제공 시스템 보호, 표준화된 데이터 포멧으로 데이터 전송, 데이터 압축 송수신 후 압축해제, 사용자 정보 관리 등의 기능이 있다. 또한 모바일 디바이스 인증은 물론 송수신 데이터의 형태를 요구에 맞게 변환하는 릴레이 서버 기능, 데이터 압축을 이용한 통신 트래픽 절감 및 속도개선, 분실 되었거나 등록되지 않은 모바일 디바이스의 차단도 가능하다. http://itc.nubicom.co.kr에서 더 자세한 것을 볼 수 있다.

<용어정리>

* 액세스월(AccessWall): ㈜누비콤이 국내 최초로 개발한 모바일 무선 데이터 보안 솔루션
* BYOD(Bring Your Own Device): 개인의 모바일 기기를 업무에 활용하게 하는 정책
* SEAS(Selective Enterprise Application Security): 개인용 어플리케이션 및 데이터는 보안의 영역이 아님을 확실히 하고, 기업에서 제공한 어플리케이션만 보안을 한다는 뜻
* 런처(Launcher): 기업용 어플리케이션을 모아서 배포를 하고 이를 통해서만 기업 내부 서버에 접속할 수 있게 하는 방법
* 보안모듈: 어플리케이션 내부에 관련 모듈을 탑재하여 보안을 강화하는 방법

누비콤 개요
누비콤은 전자계측기기 솔루션 종합 유통 전문회사이다. 전자 계측기 매매를 비롯하여 렌탈, 수리, 교정 및 측정 자동화 솔루션까지 원-스톱-토탈 솔루션이 가능하다. 내쇼날인스트루먼트(NI), 에버나, 마이크로프로스, 텍트로닉스, 키슬리, 코범 등 약 20개 세계적 유명 계측기 회사와 공식 대리점 계약을 맺고 있다. 취급 제품은 무선통신 측정기, 네트워크분석기, 스펙트럼분석기, 신호발생기 그리고 오실로스코프 등 수천 종이다. 홈페이지에서 더 많은 것을 볼 수 있다.

웹사이트: http://www.nubicom.co.kr

연락처

누비콤
마케팅실
실장 김영일
010-3780-0692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