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노코리아2012 개최…31개 대학연구소의 나노융합 신기술, 48개 T2B나노기업의 기술을 잡을 수 있는 기회

- KAIST, 서울대 등 31개 대학연구소의 연구성과를 확인하고 파트너십을 형성할 수 있는 ‘산·학 협력 발표 및 상담회(Research Frontier)’ 개최

- 지식경제부 T2B촉진사업에서 검증된 48개의 우수 나노기업과 협력할 수 있는 1:1 맞춤형 비즈니스 프로그램 ‘T2B 나노융합 제품거래 상담회’ 실시

2012-08-10 09:24
서울--(뉴스와이어)--국내 최대 나노기술전시회 ‘나노코리아2012’에서는 융합산업 시대의 기술적 기반을 제공하고 나노기술 및 제품거래를 위한 비즈니스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산·학 협력 발표 및 상담회’와 ‘T2B 나노융합 제품거래 발표·상담회’를 행사 첫째 날인 16일(목)부터 이틀간 실시한다.

신기술융합과 기술·제품 거래를 활성화하고 산업과 학계, 산업과 산업 간의 연계가 이루어질 수 있는 장을 마련하고자 나노코리아 조직위원회에서 일일이 비즈니스 목적별 맞춤형 프로그램을 구상하고 대학, 연구소, 기업을 직접 섭외 했다. 특히 T2B 촉진사업에서 검증된 48개의 우수 나노기업은 이미 기술이 상용화 단계에 들었거나 타 산업과의 실제 융합을 이루어낸 사례도 보유하고 있는 기업들이다.

16일(목)부터 전시장내 오픈강연장과 전시장에서 진행될 ‘산·학 협력 발표 및 상담회’는 나노기술 분야의 대학연구소의 보유기술 이전과 공동연구개발을 촉진하기 위해 기획되었으며, 크게 우수Lab신기술발표회와 산·학 협력 상담회로 진행된다.

우수Lab신기술발표회는 나노융합, 마이크로/MEMS, 첨단세라믹 총 3개 분야의 KAIST, 서울대, 고려대, 한양대, 부산대 등 국내 31개 대학의 연구소에서 실용화 가능한 핵심기술과 연구역량을 발표하는 자리이다.

이후에는 사전에 프로그램 참가의사를 밝힌 수요기업들이 산·학 협력 상담회는 발표회를 통해 확인한 각 연구소의 성과를 바탕으로 공동연구, 기술이전, 합작투자제안, 인력지원 등 직접적인 파트너십을 형성한다.

또 다른 비즈니스 프로그램 ‘T2B 나노융합 제품거래 발표·상담회’은 최신 나노기술 및 제품 도입을 희망하는 국내외 기업과 우수나노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나노전문기업 간 수요공급 연계를 목적으로 ‘나노융합제품 T2B세미나’와 ‘나노융합제품 T2B 상담회'로 나눠 실시한다.

오전 10시부터 오픈강연장A에서 두 시간 가량 실시되는 ‘T2B 나노융합 제품거래 발표회’에는 나노기술 및 제품 도입을 원하는 H사, L사, N사, K사 총 4개의 수요기업이 참가한다. 수요기업의 사업화 추진 방향과 필요로 하는 나노제품 등에 대한 발표를 통해 공급기업이 수요기업의 Needs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오후 1시부터는 전시장 내 T2B상담장에서는 ‘T2B 나노융합 제품거래 상담회’가 진행된다. 오전 발표회를 통해 수요기업들의 요구를 파악한 공급기업들이 본격적인 비즈니스에 나선다. 상담회에 참가하는 48개사 공급기업은 지식경제부 나노융합 T2B 촉진사업에 참가한 기업들로 사전에 국가로부터 검증받은 기업이라 할 수 있다.

상담회에 참가하는 수요 및 공급기업들은 나노코리아 조직위원회에 사전 참가신청을 한 기업들이다. 서면으로 공표된 기업들의 특징과 개별 비즈니스 목적을 이해하고, 그에 맞는 1:1 매칭 상담회를 주선하여 실질적인 사업연계를 추진한다.

이외에도 ‘나노코리아2012’에서는 전시회 출품기관과 방문객의 비즈니스 목적에 부합하는 투자유치, 국제협력 등을 위한 1:1 맞춤형 프로그램는 물론, 나노기술 최신정보와 사업 아이디어를 찾을 수 있는 다양한 기회를 제공한다.

국내 나노융합 및 신기술분야 중소·벤처기업이 벤처캐피탈과 같은 투자기관과 1:1 투자상담을 할 수 있는 ‘IR(투자유치)상담회’가 16일(목) 전시장내 상담장에서 있을 예정이며, 일본 내 나노기술 동향을 파악할 수 있는 ‘일본 나노기술 설명회(Nano Innovation Japan)’도 17일(금) 오전 10시부터 오픈강연장A에서 진행한다.

나노코리아 조직위 관계자는 “작년에는 나노코리아 전체 비즈니스 프로그램을 통한 상담액만 1,321억으로 집계되었다.”라고 말하며 “비즈니스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많은 공급기업들이 수요기업의 니즈를 명확하게 파악하고 상담회에 참가하여 실제 거래로 성사되는 건이 작년보다 더 증가하기를 기대한다”라고 덧붙였다.

‘나노코리아2012’는 ‘Nanotechnology, The Frontiers of Innovation’을 주제로 8월 16일(목)부터 18일(토)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되는 세계 2위 규모의 나노기술국제전시회이다.

홈페이지(www.nanokorea.or.kr )를 통해서 온라인 사전등록을 하면 무료로 관람할 수 있으며, 전시회 관람 신청자는 나노코리아, 마이크로테크월드, 인쇄전자산업전, 레이저코리아, 첨단세라믹특별전에 동시입장이 가능하다.

나노융합산업연구조합 개요
나노융합산업연구조합은 2001년 12월 12일 설립되어 회원사의 발전을 도모하면서 국내 나노산업기술의 발전과 국제 경쟁력 강화에 힘쓰고 있다. 이미 수립된 정부의 나노기술 정책 실효성 제고를 통하여 산업계의 적극적 참여를 유도하여 실질적인 산학연 협력 체제를 구축하고, 다양한 분야의 나노기술을 상호 연계하여 시너지 효과를 창출한다. 현재의 대학·연구소 중심으로 축적된 나노기술 역량을 기존 산업의 강점 분야와 접목하여 국가경쟁력이 강화될 수 있도록 기능과 역할을 확충하려고 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nanokorea.or.kr

연락처

나노융합산업연구조합
박주영 팀장
031-548-20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