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상시 자문 통한 일관성있는 도시계획 위해 ‘도시계획정책자문단’ 운영
서울시는 그동안 도시계획과 관련하여 제기된 다양한 개선과제에 대한 정책자문과 서울의 미래 설계와 선도적 도시관리를 위한 선제적 도시계획 정책의 발굴, 제안이 상시적이고 일관성있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도시계획 정책자문단’을 운영하게 됐다고 밝혔다.
자문단은 ‘도시계획위원회’ 등 법정 심의기구와는 다른 전문가 자문그룹으로, 복잡·다양한 서울의 도시계획 정책 요구에 부응하고, 도시계획이 시대변화를 선도하는 역할을 할 수 있도록 市 행정을 자문·지원하게 된다. 이를 바탕으로 도시계획위원회를 비롯한 각종 위원회에 서울시의 도시계획 정책방향, 원칙과 기준 등이 명확히 설명됨으로써 이들 위원회의 심의를 지원하게 된다. 자문단에서 우선적으로 논의하게 될 이슈는 서울의 도시계획에 대한 원칙과 기준을 제시할 ‘서울 도시계획 헌장(가칭)’이다.
자문단은 도시계획·건축·교통분야는 물론, 미래학 등 인문분야 전문가를 포함 20명 내외로 구성하게 된다. 자문단에는 그동안 도시기본계획 수립, 한강변 관리 등 분야별로 자문을 해온 전문가를 비롯해 다수의 도시계획위원회 위원이 포함되고, 논의 주제에 따라 필요한 경우에는 자문단 이외의 전문가도 해당 이슈에 대한 논의에 참여하여 자문할 수 있도록 탄력적으로 운영된다.
자문단은 8월 16일(목) 위촉식 및 1차 회의를 갖고, 향후 자문단의 운영방안 등을 세부적으로 논의하여 결정할 예정이다.
서울특별시청 개요
한반도의 중심인 서울은 600년 간 대한민국의 수도 역할을 해오고 있다. 그리고 현재 서울은 동북아시아의 허브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서울시는 시민들을 공공서비스 리디자인에 참여시킴으로써 서울을 사회적경제의 도시, 혁신이 주도하는 공유 도시로 변화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seoul.go.kr
연락처
서울특별시
도시계획국 도시계획과
02-6360-473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