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상시 자문 통한 일관성있는 도시계획 위해 ‘도시계획정책자문단’ 운영

서울--(뉴스와이어)--서울시는 도시계획 행정이 원칙과 기준에 따라 일관성있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상설 전문가 자문그룹 ‘서울특별시 도시계획 정책자문단’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그동안 도시계획과 관련하여 제기된 다양한 개선과제에 대한 정책자문과 서울의 미래 설계와 선도적 도시관리를 위한 선제적 도시계획 정책의 발굴, 제안이 상시적이고 일관성있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도시계획 정책자문단’을 운영하게 됐다고 밝혔다.

자문단은 ‘도시계획위원회’ 등 법정 심의기구와는 다른 전문가 자문그룹으로, 복잡·다양한 서울의 도시계획 정책 요구에 부응하고, 도시계획이 시대변화를 선도하는 역할을 할 수 있도록 市 행정을 자문·지원하게 된다. 이를 바탕으로 도시계획위원회를 비롯한 각종 위원회에 서울시의 도시계획 정책방향, 원칙과 기준 등이 명확히 설명됨으로써 이들 위원회의 심의를 지원하게 된다. 자문단에서 우선적으로 논의하게 될 이슈는 서울의 도시계획에 대한 원칙과 기준을 제시할 ‘서울 도시계획 헌장(가칭)’이다.

자문단은 도시계획·건축·교통분야는 물론, 미래학 등 인문분야 전문가를 포함 20명 내외로 구성하게 된다. 자문단에는 그동안 도시기본계획 수립, 한강변 관리 등 분야별로 자문을 해온 전문가를 비롯해 다수의 도시계획위원회 위원이 포함되고, 논의 주제에 따라 필요한 경우에는 자문단 이외의 전문가도 해당 이슈에 대한 논의에 참여하여 자문할 수 있도록 탄력적으로 운영된다.

자문단은 8월 16일(목) 위촉식 및 1차 회의를 갖고, 향후 자문단의 운영방안 등을 세부적으로 논의하여 결정할 예정이다.

서울특별시청 개요
한반도의 중심인 서울은 600년 간 대한민국의 수도 역할을 해오고 있다. 그리고 현재 서울은 동북아시아의 허브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서울시는 시민들을 공공서비스 리디자인에 참여시킴으로써 서울을 사회적경제의 도시, 혁신이 주도하는 공유 도시로 변화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seoul.go.kr

연락처

서울특별시
도시계획국 도시계획과
02-6360-4736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