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주택 정비사업 무료 시민교육 확대 실시
상반기 교육에 참여한 시민들은 교육과정을 수료한 후 설문조사를 통해 정비사업 교육이 시민들에게 꼭 필요하다는 응답을(매우 필요 61.9%, 필요 38.1%)하였으며 이론식 강의 보다는 사례중심의 강의를 요구하는 응답자(76.9%)가 많았다. 또한, 정비사업 미 추진 사유로는 주민들과의 갈등(44.7%)을 1순위로 응답하였으며 정비사업의 갈등과 분쟁의 원인은 조합원의 이해부족(46.2%), 정비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서 필요한 것은 주민간의 갈등해소(49.6%), 정비사업 성공을 위한 가장 시급한 과제는 지역주민의 사업추진 의지(36.4%)를 각각 1순위로 꼽았다.
상반기에 실시한 교육이 시민들의 높은 호응을 받음에 따라 부산시는 하반기에도 정비사업 시민교육을 계속 진행하고 특히 상반기 교육과정에서 사례중심 강의를 요구하는 시민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분쟁조정현장자문단을 활용한 정비사업 현장 시민교육을 추가로 실시한다는 방침이다.
하반기 시민교육은 △부동산시장 동향 및 향후 전망 △감정평가 실무 사례△정비사업 관련 세법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 관련 법령 등 사례중심으로 정비사업 전반에 대하여 교육이 진행된다. 교육과정 운영은 9월부터 11월까지 주단위로 1회 15시간 총 12회에 걸쳐 실시하며 교육인원은 회당 40명 내외에서 선착순으로 모집한다. 교육에 필요한 교재 등은 모두 무료로 제공되며 세부 일정 및 장소 등은 추후 시·구 홈페이지 및 공보 등에 공지할 예정이다.
분쟁조정현장자문단 정비사업 현장 시민교육은 정비사업 추진단계별로 현장의 여건에 맞게 조합단위 또는 자치구의 신청에 따라 실시하는 현장 맞춤형 교육이다. 교육운영은 교육내용 및 강사 등 교육과 관련된 전반적인 사항을 신청인이 선택하여 요청할 경우 조합 등에 직접 방문하여 교육을 실시하는 한편 현장의 의견을 수렴하고 해결방안을 제시 하는 등 교육과 갈등을 동시에 해결한다는 계획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설문조사 결과를 반영하여 이번에 새롭게 시행되는 분쟁조정현장자문단의 현장교육은 주민갈등 해소와 조합원의 정비사업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 결과적으로 원활한 정비사업 추진에 많은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전하고 “주택 정비사업 시민교육에 시민들의 많은 관심과 협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웹사이트: http://www.busan.go.kr
연락처
부산시
도시정비담당관실
장해진
051-888-40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