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행정정보 공동이용으로 민원인 편의도모

- 올해 상반기 민원서류 발급수수료 41백만원 절감효과

광주--(뉴스와이어)--광주시(시장 강운태)는 행정정보 공동이용을 통해 민원인들에게 불필요한 민원서류를 요구하던 관행을 개선해 민원인 편의 도모와 함께 올 상반기 중 41백만원의 민원서류 발급 수수료를 절감했다고 밝혔다.

광주시가 시 및 5개 자치구 행정정보 공동이용 현황 분석결과에 따르면, 접수민원 10만7,538건 중 7만3,012건이 공동이용 대상정보를 이용해 민원을 처리한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정보이용이 많은 민원서류는 주민등록표 등·초본, 가족관계기록증명서,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사업자등록증명 순으로 나타났다.

행정정보 공동이용서비스는 민원인이 행정기관에 인·허가 등 다양한 민원을 신청할 때, 각종 구비서류를 제출하지 않아도 담당자가 전산망으로 서류 내용을 확인해 민원을 처리해 주는 것으로, 민원인이 각종 서류를 발급받기 위해 행정기관 등을 방문하는 시간적, 경제적, 사회적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제도이다.

공동이용 대상정보는 여권, 주민등록표 등·초본, 국민기초생활수급자증명서, 건축물대장, 병적증명서, 토지등기부등본 등 120종으로, 438개 행정기관·공공기관·은행 등에서 이용하고 있다.

광주시 관계자는 “올해도 공동이용 대상정보가 15종이 확대되는 만큼, 민원편의성 향상을 위해 민원담당공무원에 대한 주기적인 교육 등 민원인에게 불필요한 구비서류를 관행적으로 요구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광주광역시청 개요
광주광역시청은 150만 시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4년 당선된 윤장현 시장이 시정을 이끌어가고 있다. 더불어 사는 광주, 사람중심 생명도시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gwangju.go.kr

연락처

광주광역시
정보화담당관실
행정정보담당 고지원
062-613-2630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