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중견 유통업체 10곳 중 7곳 “올해 매출 작년보다 줄 듯”

서울--(뉴스와이어)--중소·중견 유통업체 10곳 중 7곳은 올해 점포 매출액이 지난해보다 줄어들 것으로 예상하고 있었다.

대한상공회의소(회장 손경식)가 최근 전국 500개 중소·중견 유통업체를 대상으로 ‘유통업체 경영실태 및 성장전망’을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대비 올해 예상 매출액을 묻는 질문에 응답기업의 74.0%가 ‘감소할 것’이라고 답했다. <‘비슷’ 14.0%, ‘증가’ 12.0%>

규모별로는 소상공인<상시 종업원 수 4명 이하>의 82.6%가 ‘감소할 것’이라고 답했고, 소기업<5명 이상~9명 이하>(76.1%), 중견기업<200명 이상> (68.2%), 중기업<10명 이상 199명 이하>(63.6%) 순으로 매출 감소를 예상하는 기업이 많았다.

매출 감소를 예상한 기업들은 그 원인으로 ‘소비심리위축’(66.4%)을 가장 많이 꼽았고 이어 ‘물가상승에 따른 실질소득 감소’(16.0%), ‘동일 소매업태간 경쟁’(7.6%), ‘온라인 등 타 소매업태와 경쟁’(3.0%), ‘가격경쟁력 취약’(2.2%), ‘상품경쟁력 취약’(0.5%) 등을 차례로 꼽았다. <‘기타’ 4.3%>

전반적인 점포 경영상황도 지난해보다 어려워진 것으로 조사됐다. 올해 점포 경영상황을 묻는 질문에 응답기업의 74.6%가 ‘지난해보다 어렵다’고 답했고 <‘비슷하다’ 19.1%, ‘좋아졌다’ 6.3%> 1일 평균 방문객 수와 1회 평균 구매금액이 ‘지난해보다 줄었다’는 응답도 각각 69.7%, 68.5%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향후 5년간의 매출전망에도 부정적인 의견이 많았다. 5년 후 매출액이 현재보다 늘어날 것인지를 묻는 질문에 ‘감소할 것’(31.4%)이나 ‘비슷할 것’(28.2%)이라는 응답이 59.6%로 ‘증가할 것’(40.4%)이라는 답변을 웃돌았다.

대한상의는 “최근 소비심리가 크게 위축된 가운데 대형 유통기업들은 대량매입, 해외 직소싱 등을 통해 가격경쟁력을 높이고 신상품을 발굴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소비자들의 지갑을 열고 있지만, 중소형 유통기업들은 이렇다 할 대책을 세우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말했다.

실제, 매출 증대를 위한 대책으로 응답기업들은 주로 ‘세일·쿠폰발행 등 프로모션 추진’(36.3%), ‘홍보강화’(19.4%), ‘고객관리 및 마일리지 적립’(17.4%) 등의 단발성 마케팅에 치중하는 것으로 드러났고 ‘신상품 개발 등 취급품목 확대’(5.8%), ‘가격경쟁력 강화’(5.6%), ‘점포환경 개선’(1.8%) 등의 장기적 경쟁력 강화를 추진하는 기업은 상대적으로 적었다. <‘대책 없음’ 12.4%, ‘기타’1.3%)>

중소·중견 유통업체의 성장을 위해 정부가 추진해야할 과제로는 ‘세제지원’(33.6%), ‘자금 및 보증지원 확대’(29.8%), ‘대형유통 규제’(18.4%), ‘공동매입 등 중소유통의 조직화’(4.4%), ‘창업 및 사업관련 실무교육 및 정보제공’(3.4%), ‘공동물류 인프라 구축’(1.8%), ‘세무·법률 등 상담·컨설팅 제공’(1.6%) 등의 순으로 조사됐다. <‘기타’ 7.0%>

김경종 대한상의 유통물류진흥원장은 “3분기 경제성장도 부진을 면치 못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당분간 중소 유통기업의 어려움이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면서 “불황을 타개하기 위해서는 중소상인 스스로 상품구색 개선 및 가격인하를 위한 유통시스템 구축 등 근본적인 경쟁력 강화를 위해 노력해야 하며 정부는 이를 적극 지원해야 한다”고 말했다.

대한상공회의소 개요
대한상공회의소는 전국적, 세계적인 비즈니스 네트워크를 가진 국내 유일의 종합경제단체로서 축적된 경험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여 우리 기업의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korcham.net

연락처

대한상공회의소
유통산업정책실
02-6050-1510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