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S 한 번 할 때 ‘카카오톡’은 두 번 한다…카카오톡에 밀린 SMS의 운명
휴대폰 전문 리서치회사인 마케팅인사이트(대표 김진국)가 지난 4월 실시한 이동통신 기획조사에서 스마트폰 이용자 6만2천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휴대폰 문자메시지 이용현황’에 따르면, 카카오톡, 구글톡, 마이피플 등 무료문자 어플리케이션 사용 비율이 이동통신사 문자서비스를 앞질렀다.
스마트폰 이용자들이 메시지를 교환할 때 무료문자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는 비율은 66%로 이동통신사가 제공하는 문자서비스 이용 비율 34%의 2배 가까운 사용율을 보였다. 특히 스마트폰의 주 사용층인 20대는 무료문자 어플 사용 비율이 80%를 넘어, 채팅 느낌의 짤막한 대화 형식이 시장을 파고드는데 주효했던 것으로 풀이된다.
이통사 문자서비스와 무료문자 어플리케이션은 이용자 만족도에서도 차이를 분명히 했다. 문자 전송속도, 정확성, 기능과 관련해 무료문자 어플 만족률은 73%에 이른 반면, 이통사 문자서비스에 대한 만족률은 51%로 낮았다. 연령대가 낮을수록 무료문자 어플에 대한 만족도도 높았다.
이처럼 무료문자 어플의 인기가 올라가면서 이통사가 제공하는 문자서비스 사용량도 큰 폭 줄었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스마트/LTE 요금제의 기본 문자 제공량을 어느 정도 사용하고 있는지’에 대해 응답자들은 41% 수준이라고 답해 절반 이상이 버려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나마 문자서비스를 많이 이용한 중고등학생도 기본 제공량의 67%를 넘지 않아 문자서비스에 대한 전면적인 조정이 불가피해 보인다.
[제 15차 이동통신 기획조사 개요]
- 조사명: 2012 상반기 이동통신 기획조사
- 조사기관: ㈜마케팅인사이트(www.mktinsight.co.kr)
- 조사대상: 14 ~ 64세 휴대폰 보유자
- 조사내용: - 이동통신 서비스 및 단말기 구매/사용행동, 만족도, 브랜드 선호도 등
- 통화/제품 품질 평가 (경험품질)
- 조사기간: 2012년 4월 1일 ~ 4월 22일
- 조사방법: 온라인 우편조사(e-mail survey)
- 표본규모: 총 응답자 88,967명
* 위 조사 결과는 휴대폰 전문 조사업체 (주)마케팅인사이트(대표: 김진국)에서 2012년 4월 실시한 ‘15차 이동통신 기획조사’로부터 발췌한 것입니다. 이 조사는 매년 2회 상/하반기로 나누어 4월과 9월에 실시되며, 매회 10만여명의 이동통신 소비자가 참여하는 국내 유일의 이동통신 전문 기획조사입니다.
컨슈머인사이트 개요
컨슈머인사이트(www.mktinsight.co.kr, 대표; 김진국)는 2000년에 설립된 full-service 마케팅 리서치 회사로서 온라인 리서치를 그 근간으로 하고 있다. 마케팅인사이트는 총 82만여명에 이르는 한국 최대 규모의 온라인 패널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컨슈머인사이트는 이 대규모 패널을 기초로 10만명 이상의 초대형 기획조사를 매년 최소 3회 이상 실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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