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체조직기증지원본부, 파주포크페스티벌에서 생명나눔 홍보캠페인 실시

- ‘포크-감성’ 선율과 생명나눔 문화 나눈다…9월 8일부터 9일까지

- 페이스북 통해 캠페인 참가자 100여명 추첨, 파주포크 무료 기회도 제공

2012-08-30 16:38
서울--(뉴스와이어)--(사)한국인체조직기증지원본부(이사장 박창일)가 인체조직기증 서약 및 후원자와 일반 시민들을 대상으로 포크송과 감성이 자리하는 색다른 기증문화를 전파할 예정이다.

지원본부는 오는 9월 8일부터 9일까지 양일간 임진각평화누리야외공연장에서 펼쳐지는 파주포크페스티벌과 함께 인체조직기증 문화를 알리기 위한 홍보캠페인을 실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인체조직기증 홍보 부스를 방문하는 일반인에게 디지털 초상화를 촬영하여 추억의 선물을 제공하고 이밖에 인체조직기증상담코너 운영과 홍보 동영상 상영, 인체조직기증 OX퀴즈 등의 다양한 이벤트와 화상환자돕기 후원 캠페인 등을 통해 인체조직의 이해와 숭고한 뜻을 전한다.

특히 참가자들에게는 파주포크페스티벌 공연을 볼 수 있는 기회를 함께 제공함으로써 생명나눔의 즐거움과 ‘포크-감성’이 어우러지는 색다른 감동을 선사할 계획이다.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로 열리는 파주포크페스티벌은 7080세대의 통기타 음악 문화를 이끌었던 송창식, 윤형주, 김세환 등 세시봉 가수들을 비롯해 ‘국민 여동생’ 아이유, 4CUS, 유리상자, 자전거 탄 풍경, 강은철, 추가열, 안치환, 봄여름가을겨울 국내외 정상급 포크 음악인들이 한 자리에 모여 청바지와 통기타가 유행했던 시절의 추억의 노래부터 신세대도 아우를 수 있는 세련된 감각의 포크송까지 다양한 포크뮤직을 선사한다. 특히 선천적 시각장애를 극복하고 세계 정상의 팝아티스트로 정열적인 활동을 펼치고 있는 호세 펠리치아노가 출연해 흥겨운 라틴 기타 선율과 감미로운 팝 선율로 안내한다.

생명나눔 홍보캠페인 참여와 더불어 파주포크페스티벌을 동시에 만끽할 수 있는 기회를 원하는 시민들은 인체조직기증 페이스북(http://www.facebook.com/happydonation) 이벤트 코너를 통해 신청하면 된다. 신청자 가운데서 50여명(1인 2매 초대권 증정, 총 100여명)을 추첨을 통해 선발하며, 결과는 9월 5일경에 발표될 예정이다.(문의 1544-0606)

한편, 이번 행사는 장기기증에 비해 아직 인지도가 낮은 인체조직기증을 대중들에게 소개하고, 나아가 이는 국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생명을 구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인식시키기 위한 취지로 마련된다.

특히 문화와 감성이 어우러지는 축제적인 분위기 속에서 이러한 생명나눔 홍보캠페인을 마련한 이유는, 아직까지 우리나라는 생명나눔 문화를 개인과 유가족의 특별한 선택으로 받아들이거나 오래된 유교적 문화를 통해 생명나눔을 어렵게 여기고 꺼리는 경향이 많아 기증률이 매우 낮기 때문이다.

미국, 스페인, 영국 등 기증이 활발한 선진국에서는 생명나눔의 문화가 윤리적 의무로 여겨질 만큼 매우 자연스럽게 형성되어 있다. 이는 지속적인 홍보교육을 통해 나눔과 기증에 대한 인식이 저변에 확대되어 있으며, 조직이나 장기기증이 두려운 존재가 아닌 행복하고 즐거운 문화로 정착되어 있는 차이가 크다.

따라서 이러한 생명나눔의 건전한 문화는 나아가 반인륜적인 범죄를 막고 고귀한 기증문화가 상품으로 전략되는 것을 예방함으로써, 인간의 존엄성을 구현하고 소중한 생명을 살리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그런 의미에서 이번 행사는 인체조직기증 서약 및 후원자, 캠페인 참가자뿐만 아니라 평화누리공원 야외 피크닉객과 파주포크 페스티벌 입장객, 출연 가수 및 행사스텝 등 남녀노소 모두가 함께 하는 열린 문화의 장으로 새로운 조직기증 문화를 선보일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박창일 이사장은 “파주포크페스티벌과 같은 좋은 문화공간에서 금번 인체조직기증 홍보캠페인을 펼치게 되어 영광이며, 이는 생명나눔의 가치와 숭고한 뜻을 시민들에게 널리 알릴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될 뿐만이 아니라 이른 가을 풍경에 어울리는 낭만적인 포크 선율과 함께 인체조직기증을 보다 아름답고 행복하게 전할 수 있는 감동의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인체조직은 ‘장기 등 이식에 관한 법률’에서 장기 등에 속하지 않는 피부, 뼈, 심장판막, 혈관, 연골, 인대, 건, 근막, 양막 등을 말하며, 인체조직기증은 사후에 장애와 질병으로 고통 받는 환자를 위해 인체의 일부를 기증하는 것이다.

한국인체조직기증지원본부 개요
(사)한국인체조직기증지원본부는 대국민 홍보․교육을 통해 기증 문화를 정착 및 확산시키고 기증자에 대한 사회적 예우를 추진하여 인체조직이 선물이 되는 사회를 구현하기 위해 보건복지부 위탁사업을 수행하는 비영리법인이다.(보건복지부 제 340호)

웹사이트: http://www.kost.or.kr

연락처

한국인체조직기증지원본부
정책연구팀
최은경 대리
02-3785-1826
이메일 보내기

이 보도자료는 한국인체조직기증지원본부가(이)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뉴스입니다. 뉴스와이어는 편집 가이드라인을 준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