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전략연구소 유희성 소장 ,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창의성 높이기’ 창의력 특강 실시

- 다문화가정의 청소년들은 우리사회의 창의적 역동성을 높이는 인재들이다.

뉴스 제공
창의전략연구소
2012-09-03 08:34
서울--(뉴스와이어)--창의전략연구소 소장 유희성(지식요리사)은 8월 8일 경상북도교육청이 주최하고 대구대학교 다문화사회정책연구소가 주관하는 ‘2012 경북중등교사 다문화이해 직무연수’에서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창의력을 발굴하고 육성하는 교사의 리더십’이라는 주제로 특강을 진행하였다.

다문화 가정 학생들의 창의성과 관련해 유희성 소장은 “먼저 우리사회에서 다문화가정이라는 단어 자체가 하루 속히 없어져야 합니다. 국제화 시대에 걸맞지 않는 패러다임을 가지고 현실을 바라보는 왜곡이 있습니다. 만약 미국 아빠를 둔 다문화 가정이라면 주변의 사람들은 전혀 문제로 보지 않습니다. 오히려 더 가까이 지내고 싶어 합니다. 하지만 동남아시아 출신의 엄마를 둔 가정의 아이들이 소외되고 외톨이가 되는 현상이 본질적인 문제인 것이지요. 그래서 다문화가정관련 정책에서 일반 학부모들의 열린 마음을 갖게 하는 교육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라고 말했다.

그리고 “다양한 국가출신의 대한민국 국민이 늘어나는 현상은 한국사회의 창의적 역량에 큰 원동력이 됩니다. 유교문화와 군대문화를 기반으로 한 우리 사회의 획일성, 일사분란 함은 20세기 고도성장의 원동력이 되었지만 21세기 창의지식기반사회에서는 우리의 발목을 잡는 걸림돌이 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측면에서 여러 나라의 다양한 문화가 우리사회 자연스러운 방식으로 유입되는 현상을 매우 긍정적인 현상입니다. 오히려 다문화가정의 자녀들이 어머니 나라의 문화를 충분하게 이해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지원하는 것이 국가 경쟁력차원에서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러한 사회적인 배경과 의미를 선생님들이 먼저 이해하고 실천할 때 다문화 가정 학생들의 창의성은 향상되리라 생각합니다”라고 덧붙였다.

이번 연수를 주관하는 대구대학교 다문화사회정책연구소 이민경 교수는 “유희성 소장의 강의 핵심 주제는 교사가 먼저 열린 마음으로 세상의 다양한 문화에 대한 수용성과 교사 자신의 창의성을 높이자는 것입니다. 교사의 창의성의 크기만큼 학생의 창의성을 담을 수 있다는 메시지를 6시간에 걸쳐 유쾌하고 재미있게 진행하여 강의를 듣는 선생님들의 좋은 호응을 얻었습니다. 향후 10월에 진행될 다양한 교사 연수 프로그램에도 초빙하여 선생님들의 마인드를 열어주는 강의를 기획할 예정입니다”라고 평가했다.

현재 유희성 소장은 서울대학교사범대학 교원연수원, 대구대학교, 경기도교육청, 인천시교육청, 전남교육연수원, 대전교육연수원 등에서 ▲ 자녀의 창의성을 높이는 부모의 리더십 ▲ 학생의 창의성을 살리고, 죽이는 교사의 창의리더십 ▲ 우리자녀 무엇을 잘할까? 30살 이전에 나의 일을 찾으면 성공 ▲ 철학이 있는 부모의 자녀는 행복하다(자녀진로지도 워크숍) 라는 주제로 교사, 학생, 학부모를 대상으로 대한민국 교육문제 전반에 대한 화두를 던지는 활동을 연간 200여 회의 강연을 통해 적극적으로 활동하고 있다.

유희성 소장의 강의 동영상은 2012년 4월 20일에 진행한 제주방송 홈페이지 KCTV JDC아카데미에서 다시 볼 수 있다.(http://www.kctvjeju.com/popup/Vod_hd.asp?vodfile=http://www.kctvjeju.com/a/201204/120425glo.asx&num=22561)

자세한 문의는 창의전략연구소 이강석 실장(010-3342-6239, dmz328@daum.net)

창의전략연구소 개요
창의전략연구소(주)는 조직과 개인이 직면하는 다양한 문제를 창의적인 관점(Creative Perspective)에서 해결책을 제시하는 교육 컨설팅 그룹이다. 조직의 창의역량을 높이는 그룹지니어스 과정과 개인의 창의역량을 높이는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조직의 창의성을 높이는 리더십(‘부하에게 감탄하라. 세상이 그대에게 감탄하리라’, ‘조직의 창의성을 살리는 리더십, 죽이는 리더십’, ‘리더의 말하기 전략’), 개인 창의성 향상과정(‘내일에서 행복찾기’, ‘공직자를 위한 자존감 고취저략-나는 공무원이다’), 고객만족향상과정(‘나의 행복으로 시작하는 고객행복만들기’)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http://www.kctvjeju.com/popup/Vod_hd.asp?vodfile=w...

연락처

(주)창의전략연구소
기획실
이강석 실장
010-3342-6239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