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전문점 창업, 지금 뛰어들면 과연 끝물인가

- 대한창업연합 장사닷컴 커피컨설팅팀 김민찬 팀장의 커피전문점 성공창업 노하우 공개

서울--(뉴스와이어)--요즘은 정말 한집 걸러 한집이 커피숍일 만큼 커피에 대한 인기가 많고 소비 또한 많은 상황이다.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 개인 커피전문점, 유명브랜드 제과점, 패스트푸드에서도 커피를 팔고 있다. 각종 언론매체에서도 커피창업시장은 이미 포화상태라고 알려지기도. ‘지금 커피전문점을 창업해서 성공할 수 있을까?’하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그렇다고 과열된 커피창업 시장에서 정말 살아남는 방법은 없는걸까?

서울경기창업전문컨설팅회사 대한창업연합(대표 박상만, www.daehancu.com)에서 운영중인 창업포털사이트 장사닷컴(www.jangsa.com)의 커피컨설팅팀 김민찬 팀장은 오히려 경쟁이 치열한 것은 그만큼 커피소비가 늘고 있다는 증거이고 철저하게 준비한다면, 현재의 포화된 커피시장에서도 충분히 살아남아 성공할 수 있는 확실한 방법이 있다고 말해 눈길을 끈다.

김민찬 팀장이 밝히는 바에 따르면, 폐점하는 커피전문점의 특징은 대략 이렇다.

첫째, 장사를 하려는 상권내에 경쟁점포들의 컨디션과 판매품목, 주 소비고객을 정확하게 파악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둘째는 천편일률적인 인테리어 구성과 가격의 거품이다. 일단 브랜드만 좋으면 무조건 성공한다는 확신에 빠져 제대로 된 분석을 하지 않는 것이 문제이며, 어디를 가든지 비슷한 컨셉과 커피 한잔당 싸게는 3500원, 비싸게는 5000원에 육박하는 가격거품이 결국은 고객이 내 점포로 재방문하는 확률을 낮춘다는 것.

정말 한집 걸러 한집에 커피숍이 있는 지금, 이런 방식으로는 좋은 입지에 있는 매장을 제외하면 실패할 수 밖에 현실이다. 대한창업연합의 장사닷컴 커피컨설팅팀 김민찬 팀장이 말하는 창업의 유일한 성공 노하우는 상권내에서 차별화된 부메뉴와 인테리어로 승부하는 것. 또한 좋은 품질의 커피는 한잔당 2500~3000원대까지 거품을 빼고 장사해야 성공의 첫발을 내딛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커피전문점 성공창업의 한가지 전제조건이 몇 가지 더 있다면 점포의 임대료와 원두의 원가를 항상 고려해 볼 것. 좋은 입지는 보증금, 권리금, 월세가 그만큼 비싸기 때문에 매출이 발생하는 구조다. 하지만 지금 커피창업시장은 무턱대고 덤벼들다가 월세에 쫒겨 제대로 된 장사를 할 수가 없다. 월세를 줄이는 것만이 능사는 아니더라도 철저한 고객분석과 경쟁점포 분석을 통해 매출을 올려야만 한다.

그리고 나서 원두 등 재료원가에 대한 부분을 낮춰야 하는데 무작정 싼 원두만 사용 할 수는 없기 때문에 유명브랜드본사에서 제공되는 원두, 혹은 업자들이 유통하는 원두를 매입하는 것이 다반사. 하지만 정말 좋은 품질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가격거품이 많은 경우가 있으니, 제대로 된 원두를 제값에 매입해 숙련된 커피추출을 하면 좋은 품질의 커피를 좋은 가격에 소비자에게 내놓을 수 있게 된다.

창업포털사이트 장사닷컴의 커피컨설팅팀 김민찬 팀장은 상권 내 경쟁점포들과는 차별된 분위기를 조성한다면 더욱 좋다고 말한다. 현재 커피전문점들은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기 때문에 당연히 3,4년 전보다 매출이 하락했다. 예전엔 매장이 10개가 넘던 지역이 지금은 매장이 2~3배 우후죽순 생겼기 때문이다. 폐점한 매장의 특징은 경쟁우위를 잡기 위해 일단 가격을 낮춘다. 하지만 가격만 낮추게 되면 결국은 임대료와 인건비, 고정비를 감당하지 못해 망할 수 밖에 없다. 10개 매장의 가격이 똑같고 커피 맛이 비슷하다면 그 열 개 매장의 커피 맛보다 더 좋고 가격을 더 싸게 한다면 그 집은 성공할 수 밖에 없다는 것.

창업전문가들은 원두커피시장은 계속 자라날 것이기 때문에 업종 자체만을 두고 볼때는 커피시장은 앞으로도 매력적이라고 말한다. 다만 커피숍을 창업하는 예비창업주들이 대부분은 창업초보자이기 때문에 철저한 분석과 판단이 뒷받침되지 못하고 섣불리 경쟁해서 실패한다는 것.

지금도 상권 곳곳에는 좋은 커피 맛과 가격으로 소문난 곳들이 많다. 지금이라도 커피창업시장의 흐름을 정확히 파악하고 접근한다면 충분히 성공할 수 있다. 오히려 지금의 과열된 커피전문점 창업시장이 성공확률을 더 높을 수 있다는 점을 항상 명심해야 할 것이다.

대한창업연합 개요
대한창업연합은 서울시 상가점포거래 활성화와 성공적인 점포창업을 위하여 노력해 왔으며, 보다 체계적이고 확인된 정보로 다가서기 위해 정확한 상권 입지분석 및 권리, 상권 분석은 물론 투자에 따른 수익률 분석으로 실증적으로 확인된 실물데이터를 확보하고 최적의 매각시점과 최적의 투자시기를 판단하여 최종적인 '성공창업 계약을 성사시키는 점포 거래 전문컨설팅 업체'입니다. 국내 외 유명 프랜차이즈 및 체인점과 연계하고 있고, 고객이 점포 창업을 위해 독자 개발한 창업정보시스템을 업무에 적용하여 네트워크화를 정착시키고 앞으로도 창업컨설팅의 고정관념을 넘어 새로운 패러다임을 열기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대한창업연합은 지금까지 점포창업 성공사례를 바탕으로 고객의 재산을 효율적으로 관리해 드리며, 고객의 '성공창업'을 위해 진정한 파트너로서 노력할 것을 약속하고 있습니다.

장사닷컴: http://www.jangsa.com

웹사이트: http://www.daehancu.com

연락처

대한창업연합(주)
박상만 대표
02-3015-4000
이메일 보내기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