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계명 지키면 인터넷 쇼핑 안심

뉴스 제공
KG이니시스 코스피 035600
2005-07-13 11:06
서울--(뉴스와이어)--십계명 지키면 인터넷 쇼핑 안심!온라인 쇼핑몰 이용시 지나치게 가격이 싸거나 배송기간이 오래 걸리면 의심하라!지난 2003년 하프플라자 사건에 이어 최근 리치투유 사건에 이르기까지 인터넷 쇼핑몰의 사기사건은 성장을 거듭하는 전자상거래 시장에 찬물 끼얹는 사건들 이었다.

업계에서는 이러한 사고들이 전자상거래 시장전체에 끼치는 영향이 심각함에 인식을 함께하며 재발방지 및 업계차원에서의 개선을 위한 대책에 몰두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전자지불 선두업체 이니시스(대표:권도균)가 온라인 쇼핑몰 이용자들의 안전한 쇼핑을 위해 “안전한 전자상거래 십계명"을 발표하고 안전한 온라인 쇼핑문화의 정착을 위한 캠페인을 벌이겠다고 밝혔다.

이니시스는 이를 위해 자사 홈페이지 메인 및 사용내역조회 코너를 통해 해당내용을 게재하고, 고객들에 보내는 이메일에도 첨부하여 공지할 예정이다.

안전한 전자상거래 10계명은 온라인 쇼핑을 통해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의심스러운 쇼핑몰을 가려내는 온라인쇼핑 가이드라고 할 수 있다.

이니시스의 한 관계자는 “여기서 제시된 10가지 사항만 잘 지킨다면 누구나 온라인 쇼핑몰로 인한 피해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다.”고 밝혔다.

이니시스는 안전한 전자상거래를 위해 이용자가 지켜야 할 가이드로 아래와 같이

첫째, 지나치게 싼 가격은 일단 의심하고, 공짜 경품에 현혹되지 않는다.

둘째, 현금 거래를 유도하는 업체와는 거래는 조심하고, 가급적 신용카드로 결제한다.

셋째, 가급적 기간이 오래 걸리는 예약판매 및 공동구매 형태의 거래는 피한다.

넷째, 배송이 오래 걸리는 거래나 약속된 배송이 지연되면 반드시 확인하고,결제대행업체 또는 금융기관 등에 확인을 요청한다.

다섯째, 구매상품의 반품 및 환불이 가능한 지 확인한다.

여섯째, 쇼핑몰이 이용하는 결제대행업체의 안정성을 살펴본다.

일곱째, END TO END(키보드입력 부터 금융기관 까지의) 보안문제를 어떠한방법으로 처리 하는지 주의 깊게 살펴본다.

여덟째, 주문에서 배송까지의 거래 흐름을 한번에 조회 가능한 업체를 선호한다.

아홉째, 가급적 전자상거래 에스크로 (배송 후 대금지급) 제도를 이용한다.

열 째, 소비자 게시판 및 커뮤니티가 활성화 된 쇼핑몰을 이용하고,다른 이용자들의 평판을 살펴본다.

등의 총 열 가지를 제시하였다

이니시스의 권도균 대표는 “우리의 전자상거래 시장은 앞으로도 성장의 여지가 많다 ”라고 하며 "이러한 성장이 가능하기 위해서는 전자상거래가 안전한다는 인식이 우선되어야 하고, 이를 위해 법과 제도적인 보완과 함께 전자상거래 이용자들의 인식의 변화도 중요하다" 는 입장을 밝혔다.


KG이니시스 개요
인터넷 핀테크 기업으로 코스피 시장에 상장돼 있다. 지급결제대행 소프트웨어를 개발하여 금융기관이나 전자상거래 업체들에 납품하고 있으며 결제 대행 이외에 인증서비스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KB그룹 계열이다.

웹사이트: http://www.inicis.com

연락처

경영지원팀 과장 한재준 016-333-6505, 02-3430-59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