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팩트, ‘2012 기능성화장품 및 소재 시장실태와 전망’ 보고서 발간

뉴스 제공
임팩트
2012-09-10 08:30
서울--(뉴스와이어)--산업조사 전문기관인 임팩트(imFact)는 시장보고서(Market-Report) ‘2012 기능성화장품 및 소재 시장실태와 전망’ 보고서를 발간하였다.

화장품이라 함은 인체를 청결 · 미화하여 매력을 더하고 용모를 밝게 변화시키거나 피부 · 모발의 건강을 유지 또는 증진하기 위하여 인체에 바르고 문지르거나 뿌리는 등 이와 유사한 방법으로 사용되는 물품으로서 인체에 대한 작용이 경미한 것을 의미한다. 화장품은 사용 부위에 따라 피부에 사용하는 화장품과 두발에 사용하는 화장품으로 분류되며 기술적 특징에 따라 유화 제품, 가용화 제품, 분산 제품 등으로 구분한다.

국내 화장품 산업은 경제성장과 함께 발전을 거듭하고 있으며, 특성상 국내 경기의 영향을 직접적으로 받는 산업 중 하나로 국내 민간소비와 화장품 시장의 성장세는 비슷한 트렌드를 보이고 있다. 현재 국내 화장품 업계는 아모레퍼시픽, LG생활건강, 코리아나, 한국화장품 등의 국내업체와 L'Oreal, E.Lauder 등의 다국적기업이 저성장 경제, 글로벌화, 유통환경의 급변 등 불확실한 경제 환경 속에서 치열한 경쟁을 지속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급변하는 소비자의 수요패턴 변화에 부합하는 신상품을 적기에 개발하는 능력과 강한 마케팅 능력, 브랜드 이미지 제고, 상품의 차별화 및 안정적 재무구조의 확보 등은 향후 성장여부를 가름하는 요인들로 볼 수 있다

한편, 효능 · 효과가 강조된 전문적 기능의 화장품은 기능성화장품으로 정의하여 일반화장품과 구분하고 있다. 기능성 화장품은 화장품과 의약품의 중간적인 성격을 갖는 제품이라 볼 수 있는데 일반 화장품이 안전성을 강조하는데 비해 기능성 화장품은 안전성 외에 특히 미백, 주름개선 등의 효능 · 효과를 강조한 제품이다. 2011년 심사된 기능성 화장품은 미백과 주름개선 등 2가지 이상의 기능성을 갖는 복합 기능성화장품과 소위 동안피부 유행을 반영한 주름개선 품목의 비중이 크게 나타났다.

복합 기능성화장품 심사의 경우 2006년 전체 심사의 6.6%에 불과했으나, 2011년 30.3%로 급속하게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효능별로 미백+주름개선(17.6%), 미백+주름개선+자외선(7.8%), 미백+자외선(3.0%), 주름개선+자외선(2.0%) 순으로 나타났는데 이러한 경향은 각각의 기능성제품을 따로 바르는 시간을 절약할 수 있어 바쁜 현대인에게 각광받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이에 당사는 본 보고서가 화장품 및 관련 산업에 관심이 있는 관련기관 · 업체의 실무담당자에게 사업전략 수립과 시장분석을 위한 기초자료로써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임팩트 개요
임팩트의 주요 발간 실적으로는 ‘IoT기반 디지털 헬스케어 시장/제품현황 및 의료기기 시장동향’, ‘글로벌 화장품 100대 기업 비즈니스 현황과 주요 국가별 화장품 시장동향 및 전망’, ‘건강기능식품과 기능성식품소재 시장현황’, ‘화장품 시장동향 및 전망’, ‘이차전지(셀/소재/원자재/폐배터리) 및 전기차 시장동향과 참여업체별 사업전략’, ‘고령화로 주목받는 고령친화산업(의약품/의료기기/식품/화장품/용품)별 시장동향과 사업전망’, ‘물 산업 실태와 사업전망’, ‘탈플라스틱화에 따른 바이오플라스틱 및 바이오화학 시장동향과 사업전망’, ‘안면미용(필러·보툴리눔톡신), 미용의료기기 및 안티에이징 산업별 시장동향과 참여업체 사업현황’, ‘의료IT(스마트병원/원격의료)・의료기기 및 스마트 헬스케어 시장동향과 사업현황’, ‘유망식품(건기식/고령친화/할랄/대체식품/펫푸드) 시장동향 및 주요 업체별 사업현황’, ‘차세대 의료기기 주력제품 시장/기술동향과 참여업체 사업현황’, ‘바이오 인공장기 기술 및 시장동향과 참여업체 사업현황’, '스마트 헬스케어 및 메디칼 디바이스 시장실태와 전망’ 등이 있다.

http://www.imfactbook.com/default/mall/mall1.php?i...

웹사이트: http://www.imfactbook.com

연락처

임팩트
산업조사실
김선엽 국장
02-786-5250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