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문자는 ‘카톡’, 방송 및 동영상은 ‘유튜브’가 1위
- 유료 어플 구입은 10명 중 3명에 불과
휴대폰전문 리서치회사인 마케팅인사이트(대표 김진국)가 지난 4월 실시한 ‘이동통신 기획조사’에서 스마트폰 이용자 6만명을 대상으로 ‘어플리케이션 이용실태’를 조사한 결과, 가장 많이 사용한 어플은 무료 문자였다. 10명 중 8명이 넘는 83%가 지난 한달 간 무료문자 어플을 이용한 적이 있는데, 거의 전부(98%)가 ‘카카오톡’ 사용자였다. 명실상부한 ‘국민 메신저’임을 입증했다.
스마트폰으로 날씨를 알아보는 이용자도 많았다. 전체 응답자의 73%가 ‘날씨 어플’을 이용한 적이 있어 이용률 2위에 올랐다. 이외 검색/포털(66%), 위치정보(58%), 게임(56%), 사진(55%), 교통정보(55%) 어플 순으로 이용률이 높았다. 남성은 날씨, 검색, 뉴스, 금융 등 정보 관련 어플을, 여성은 메신저, SNS, 사진, 휴대폰 꾸미기, 만화 등 커뮤니케이션 및 흥미 위주 어플리케이션을 주로 이용해 성별 차이를 보여줬다.
부문별로 보면 검색/포털 어플 중에서는 ‘네이버’가 단연 우세했다. 지난 한달 간 검색/포털 어플을 이용해 본 사람의 86%는 네이버 사용자로 모바일에서도 그 위력을 이어갔다. 위치정보 관련 어플에서도 ‘네이버 지도’가 53%의 이용경험율로 1위에 올랐다. 구글맵(38%)과 다음 길찾기(37%)가 2위권을 다투는 가운데, 29%가 이용한다고 답한 티맵(T-map)도 주시해볼 만 하다.
SNS 관련 어플은 이용경험자 중 66%가 ‘페이스북’을 꼽아 국내에서도 그 인기가 예외가 아님을 보여줬다. 이어 싸이월드(40%), 네이버 카페/블로그(39%), 트위터(37%) 순으로 이용자 수가 많았다. 방송 및 동영상 어플은 유튜브가 78%로 1위였으며, 다음 TV팟(20%), SBS 고릴라(17%)순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스마트폰 어플을 돈을 주고 구입해 본 이용자는 10명 중 3명에 불과해 어플 시장이 아직은 무료 위주로 형성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애플 아이폰 이용자는 절반 이상이 구입해 본 경험이 있어 여타 스마트폰 이용자와는 다르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제 15차 이동통신 기획조사 개요]
- 조사명: 2012 상반기 이동통신 기획조사
- 조사기관: (주)마케팅인사이트(www.mktinsight.co.kr)
- 조사대상: 14 ~ 64세 휴대폰 보유자
- 조사내용: - 이동통신 서비스 및 단말기 구매/사용행동, 만족도, 브랜드 선호도 등
- 통화/제품 품질 평가 (경험품질)
- 조사기간: 2012년 4월 1일 ~ 4월 22일
- 조사방법: 온라인 우편조사(e-mail survey)
- 표본규모: 총 응답자 88,967명
*위 조사 결과는 휴대폰 전문 조사업체 (주)마케팅인사이트(대표: 김진국)에서 2012년 4월 실시한 ‘15차 이동통신 기획조사’로부터 발췌한 것입니다. 이 조사는 매년 2회 상/하반기로 나누어 4월과 9월에 실시되며, 매회 10만여명의 이동통신 소비자가 참여하는 국내 유일의 이동통신 전문 기획조사입니다. 상업적인 목적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컨슈머인사이트 개요
컨슈머인사이트(www.mktinsight.co.kr, 대표; 김진국)는 2000년에 설립된 full-service 마케팅 리서치 회사로서 온라인 리서치를 그 근간으로 하고 있다. 마케팅인사이트는 총 82만여명에 이르는 한국 최대 규모의 온라인 패널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컨슈머인사이트는 이 대규모 패널을 기초로 10만명 이상의 초대형 기획조사를 매년 최소 3회 이상 실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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