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신형 싼타페, 미국서 잔존가치 56.8%로 ‘동급 1위’
- 신형 싼타페, 높은 잔존가치로 미국 시장 공략 청신호
- 스바루 아웃백 등 중형 SUV 경쟁차량 제치고 동급 최우수 평가 기록
잔존가치(Residual Value)란 신차를 일정 기간 사용 후 예상되는 차량의 가치를 산정한 것으로, 잔존가치가 높을수록 중고차 가격 역시 상승하며 이는 신차 수요로 연결되어 브랜드 가치 제고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번에 신형 싼타페가 받은 56.8%의 잔존가치는 기존 싼타페가 출시 당시 기록했던 44.8%에 비해 10%p. 이상 상승했다. (2007년형 기준) 또한, 같이 평가 받은 중형 SUV 2013년형 모델 중 55.6%의 스바루 아웃백, 55.1%의 도요타 벤자, 51.5%의 포드 익스플로러 등 동급 인기 모델도 넘어섰다. 이번 9-10월호에 발표된 중형 SUV 2013년형의 전체 평균은 51.4%다.
이미 아반떼(현지명 엘란트라)의 2년 연속 잔존가치상 수상 및 신형 그랜저(미국명 아제라)의 대형차 잔존가치 1위 등 승용차 시장에서 높은 잔존가치를 인정받고 있었던 현대차는 이번 싼타페의 높은 평가로 SUV 시장에서도 제품 경쟁력을 인정받는 계기를 만들었다.
특히, 출시 직후 신차에 대한 3년 후 중고차 잔존가치 평가는 해당 신차에 대한 성공 여부를 가늠하는 중요한 지표다. 높은 잔존가치는 낮은 보유비용으로 고객들이 좋은 리스 기회를 가질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그 자체로도 미국시장에서는 판매에 큰 영향을 미친다.
현대차 관계자는 “이번 신형 싼타페의 높은 잔존가치는 최고의 품질을 위해 그동안 꾸준히 펼쳐온 품질경영의 성과며 신차 개발시부터 최고 수준의 품질, 성능, 안전성, 디자인을 확보했음을 입증한 것”이라며, “신형 싼타페의 성공적인 미국 시장 진입은 물론 초기 판매 증가에도 탄력이 붙을 것”이라고 밝혔다.
※ ALG(Automotive Lease Guide) : 1964년 미국 캘리포니아 산타바바라에 설립된 이래 49년간 중고차 잔존가치를 평가해온 전문 평가업체다. 현재 거래되는 중고차 가치와 향후 예상되는 차량의 잔존가치까지 평가해 격월로 ‘잔존가치 가이드북 (Residual Guide Book)’을 발행하고 있으며, 이는 운전자들의 신차 구매 및 딜러의 리스 판매 조건 등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현대자동차 개요
현대자동차는 국내 최초로 독자 모델 포니를 개발하며 대한민국 자동차 산업의 선구자 역할을 해왔다. 세계 200여 개국에 자동차를 수출하고 글로벌 생산기지를 건설해 세계적인 자동차 메이커로 자리매김했다. 세계 최초 양산형 수소차를 출시하고 프리미엄 브랜드 제네시스를 론칭해 시장을 확대하는 한편, 선도적 자율주행과 커넥티비티 기술을 바탕으로 미래 모빌리티 산업을 견인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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