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산업기술원, 친환경 건축물 인증기관으로 지정

- 환경산업기술원, 환경부와 국토해양부가 지정하는 친환경 건축물 인증기관에 선정, 21일 현판식 가져

- 친환경 인증 전문기관인 기술원, 친환경 건축물 인증 업무 추가로 환경 관련 인증 업무에 시너지 낼 전망

2012-09-24 08:16
서울--(뉴스와이어)--환경부 산하기관인 한국환경산업기술원(원장 윤승준)은 환경부와 국토해양부가 지정하는 친환경 건축물 인증기관에 선정, 21일 본원에서 현판식을 갖고 인증업무를 시작했다.

친환경 건축물 인증은 녹색건축물 활성화 및 기술개발을 통해 저탄소 녹색성장에 따른 친환경 건축물의 건축을 유도·촉진하는 제도다.

환경산업기술원은 1992년 환경표지 인증을 시작으로, 탄소성적표지 인증, 환경신기술 인증 등 친환경 건축에 필요한 인증을 전담하고 있다. 특히, 환경표지 인증을 받은 제품 8,781개(2012년 8월 말 기준) 가운데 50%에 해당하는 4,424개 제품이 건설 자재에 속해 환경표지 인증은 친환경 건축물 인증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환경산업기술원은 이번에 친환경건축물 인증기관으로 지정됨에 따라 환경 관련 인증 업무에 시너지를 낼 수 있게 됐다.

친환경 건설 자재에 환경표지를 부여하는 업무와 건축물의 친환경성을 인증하는 업무를 동시에 수행함으로써, 친환경 인증 제도의 일관성을 확보하고 인증의 신뢰도를 높일 수 있게 되었다.

앞으로 환경산업기술원은 환경 기초시설의 인증기준을 개발하는 등 환경 분야의 전문기관으로서 친환경 건축물 인증제도 발전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환경산업기술원 윤승준 원장은 “친환경 건축은 환경을 지킬 뿐 아니라 건강도 지키는 중요한 일”이라며 “공공 건축물을 넘어 민간 건축물에도 친환경 인증이 널리 확산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국환경산업기술원 개요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녹색 성장의 핵심인 녹색 기술과 녹색 상품의 개발·보급 촉진을 통해 기후 변화 대응과 환경 산업의 글로벌 리더십 확보로 국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설립된 준정부기관이다. 주요 업무로는 녹색 환경 기술 개발과 환경 산업 육성 발전을 위해 환경 산업 기술 정보의 수집 및 보급 등 업무, 국내 산업과 사회를 지속 가능한 생산 소비 체제로 유도하기 위한 환경 마트 제도 운영 추진 등이 있다. 또 정부, 기업, 시민사회가 함께 저탄소 녹색 성장에 대한 비전 및 성과를 공유할 수 있는 저탄소 녹색 성장 박람회를 운영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keiti.re.kr

연락처

한국환경산업기술원
김정규 연구원
02-3800-6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