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HRD 10월호 발행…창의와 감성 인재 육성을 위한 HRD

- 인재의 조건 ‘창의’와 ‘감성’

뉴스 제공
한국HRD협회
2012-09-27 17:43
서울--(뉴스와이어)--한국HRD협회(이사장 엄준하)에서 1990년에 창간하여 올해 22주년을 맞은 국내 유일의 인재육성전문지이자 HRD 전문매체인 ‘월간HRD’ 2012년 10월호가 발행됐다.

기업에서의 창의와 감성 인재 육성 움직임이 활발하다. 인재 선발에서부터 지원자의 창의와 감성 역량을 기준으로 하는가 하면, 인문학과 문화예술 교육을 통해서 창의와 감성을 깨우기도 한다. 창의와 감성 인재는 어떤 인재이며, 기업이 창의와 감성을 강조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SPECIAL REPORTⅠ’에서는 기업은 창의와 감성 프로그램을 통해 살펴봤다.

9월은 HRD축제의 달이었다. 재직자와 구직자의 직업능력개발 인식을 높이기 위해 지정한 직업능력의 달을 맞이해 17개의 다양한 행사가 진행됐는가 하면, 서울, 인천을 비롯한 지자체에서는 평생학습축제가 눈길을 끌었다. HRD관계자는 물론, 시민까지 모두 함께 즐긴 HRD축제 현장을 ‘SPECIAL REPORTⅡ’에서 생생하게 담았다.

‘EDU CITY’에서는 전국 최초로 제1회 전국평생학습축제를 개최한 도시 2007년 평생학습도시로 지정된 도시 천안의 성무용 시장을 만나 천안시의 평생직업능력개발 현황을 살펴봤다.

이어 대학의 총장을 인터뷰해 대학교육의 현안과 각종 프로그램, 교육 철학 등을 담는 ‘EDU LEADER’에서는 전주교육대학교(총장 유광찬)와 가톨릭대학교(총장 박영식)의 총장을 만나 두 학교의 개성과 강점, 인재를 육성하기 위한 전략을 들어봤다.

또한, 대한민국HRD의 역사를 함께해 온 ‘월간HRD’는 이번 호부터 기업교육과 평생·직업교육 SECTION을 분리해 독자들에게 더 전문적이고 심층적인 콘텐츠를 제공했다.

기업교육 SECTIONⅠ에서는 ‘명사가 아닌 동사로 사는 HRDer’의 삶과 업에 대한 진솔한 이야기를 들어보며, 사내강사 제도를 최근 기업교육 트렌드를 반영해 편집팀이 엄선한 사내강사를 만나는 ‘INSTRUCTION’, 벤치마킹 모델로 꼽히는 그룹사 연수원을 탐방하는 ‘HRD CENTER’도 첫선을 보였다.

한편, 새롭게 시작한 평생직업교육 SECTIONⅡ에서는 100세 시대가 만드는 백수 시대를 대비하기 위해 퇴직 후 삶을 미리 준비하고, 제2의 인생을 현명하게 지낼 방법과 알찬 내용을 제공했다.

평생교육을 다루는 ‘ACADEMY 01’에서는 정성원 수원시평생학습관 관장을 만나 ‘서로 배우며 성장하는 정다운 우리 학교’라는 비전으로 어떻게 지역과 뿌리, 능력과 성과, 협력과 연대, 참여와 나눔, 지혜와 성장을 이루어 가는지 들어봤으며, ‘ACADEMY 02’ 에는 여성능력개발센터에서 최연소이자 유일한 남성 센터장인 이한승 서초여성인력개발센터 관장을 만나 일과 가정을 양립하는 여성 노동자에 대한 철학과 서초여성인력개발센터에서 제공하는 그들을 위한 사회복귀훈련 프로그램을 담았다.

‘EDU PROGRAM’에서는 이명재 마음연구소 소장과의 인터뷰를 담아 그의 마음에 관한 철학과 주요 프로그램을 담았고, ‘학습하는 여성의 가정과 평생교육의 과제’란 제목으로 국가평생교육진흥원과 한국여성정책연구원이 공동주최한 2012년 제4차 평생교육정책포럼을 ‘EDU ISSUE’에 실었다.

아직까지 평생직업교육을 집중하여 다루는 발행지는 없다. HRD의 선두주자인 장수 잡지 ‘월간HRD’는 HRD의 새로운 역사를 쓰고자 현재 월간지 사상 최초이자 유일하게 평생직업교육을 집중하여 탐구하는 SECTION을 마련하였으며, 기업교육뿐만 아니라 평생교육과 직업교육을 함께 다루어 알토란같은 내용으로 독자의 필요를 다양하게 채우고, 인적자원개발전문저널로서 기존의 잡지와 차별화된 혁신을 일으켰다.

한국HRD협회 개요
한국HRD협회(이사장 엄준하 박사)는 1987년에 설립된 인적 자원 개발 기관 및 전문가의 순수 민간단체로 △인재 교육 이론 정립 △전문가 육성 △정보 공유 △HRD 산업 저변 확대를 통해 대한민국 인적 자원 개발 및 산업 발전에 이바지하는 게 목적이다. 현재 △월간HRD 발행 △HRD포럼과 CHO포럼 개최 △한국HRD대상 △HRD KOREA 대회 △HRD 아카데미 운영 △전문 강사와 HRD 전문가 양성 및 자격 인증 △도심형 연수 시설 임대 △전원형 연수원 운영 등의 사업을 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khrd.co.kr

연락처

한국HRD협회/월간HRD
김현지 기자
02-525-9933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