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방행정연구원, 복지 정책 모색 위한 ‘2012 한일 공동 세미나’ 개최

- 국가-지방간 복지 행·재정 정책 방향 논의

2012-10-09 10:03
서울--(뉴스와이어)--한국지방행정연구원(원장 한표환)은 오는 11일 오후 1시 30분부터 국회헌정기념관에서 ‘국가-지방간 복지 행·재정정책의 방향’을 주제로 ‘2012 한일 공동 세미나’를 개최한다고 9일 밝혔다.

일본자치체국제화협회(이사장 기무라요코)와 함께 공동 주최하는 이번 행사는 개회식, 제1세션, 제2세션으로 나누어 진행되며, 초고령 사회 진입과 출산율 감소 등의 급격한 사회 환경 변화에 따른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복지 정책 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취지로 기획됐다.

먼저 개회식에는 한국지방행정연구원 한표환 원장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일본자치체국제화협회 기무라 요코 이사장의 환영사, 서울신문 이철휘 사장의 축사가 이어지며, 기조연설자로 나선 쯔즈미 슈조 오사카대학대학원 인간과학연구과 교수가 ‘일본의 복지 서비스 방식의 전환’을 주제로 발표한다.

이어지는 제1세션에는 ‘고령자 정책에 따른 국가-지방간 복지재정의 문제점과 개선방향’을 주제로 양국의 발표가 진행되며, 제2세션에는 ‘지방자치단체 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효율화 방안’을 논의한다.

각 발표 후에는 공무원, 학자, 언론인, 단체장 등 관련 전문가들이 토론을 진행하며 양국의 복지 정책 발전 방향에 대해 의견을 교환할 예정이다.

이번 세미나를 기획한 한국지방행정연구원 한표환 원장은 “한국과 일본이 직면한 사회복지에 대한 공통적 고민과 과제를 나누기 위해 이 자리를 마련했다”며 “이번 세미나는 양국의 경험에 기초해 사회복지가 안고 있는 난제들을 나누고 해결할 수 있는 발표와 토론의 장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한국지방행정연구원은 2010년부터 매년 일본자치체국제화협회와 공동으로 한국과 일본의 지방자치에 대한 공통된 주요 현안 과제를 논의하기 위한 세미나를 개최해왔다.

이번 세미나와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한국지방행정연구원 홈페이지(www.krila.re.kr)을 참고하면 된다.

한국지방행정연구원 개요
한국지방행정연구원은 1984년에 설립된 정책연구기관으로 지방자치 관련 국정 과제 개발, 정책, 제도 입안을 주도하며 지방자치단체에 대한 비전 제시 및 자문, 경영 진단 및 컨설팅 등의 기능을 충실히 수행하는 연구 기관이다. 연구원은 지방자치를 선도하는 중추적 기관으로서 지금까지 수많은 연구 활동을 통해 우리나라 지방자치행정의 발전에 이바지했으며 자치 분권과 균형 발전 관련 학문적 기반을 구축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krila.re.kr

연락처

홍보대행
보도진
한진란 주임
02-586-7812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