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RI, 시험인증용 제어 프로그램 기술이전

뉴스 제공
한국전기연구원
2012-10-09 10:46
창원--(뉴스와이어)--세계 3대 공인 전력기기 시험인증 기관으로서 전력기기에 대한 성능평가를 수행하고 있는 한국전기연구원(KERI·원장 김호용 www.keri.re.kr) 이동준 박사팀은 최근 계측 및 제어기기 연구개발·생산업체인 동영기술(주)에 대전력시험용 시퀀스 타이머 제어 프로그램을 기술이전했다.

‘시퀀스 타이머’는 전력계통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사고와 동일한 현상을 발생시키기 위해 시험 전에 사전에 설정한 시나리오대로 각종 차단기, 발전기, 측정시스템 등의 동작을 1/10,000초까지 정밀제어하는 대전력시험 핵심기기이다. 전력계통에서 발생하는 사고는 시간이 밀리세컨드(천분의 1초)만 변화해도 큰 차이가 있기 때문에 고도의 정밀성이 요구되는 중전기기 대전력시험 필수 장비 중 하나이자 대전력시험의 두뇌에 해당한다.

이번에 이전한 기술은 전력시험용 시퀀스 타이머를 정밀제어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풍부한 대전력시험 경험을 바탕으로 최적의 사용 조건을 제공한다. 출력 타이밍의 경우 시간 또는 사이클을 모두 제공하고 시험 시퀀스 프로그램 작성에 있어 직관적인 타이밍 차트를 제공한다. 또한 시험 중 에러 발생할 경우에도 사전에 설정한 절차에 따라 시스템 보호용 채널이 동작하도록 해준다.

특히 이번 기술이전은 전문 연구부서가 아닌 시험인증부서에서 직접 시험용 기기를 개발하고 기술이전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한편, 이동준 박사팀이 개발한 시퀀스 타이머는 중전기기 대전력 시험에 적용할 수 있으며, 수입품대비 50%의 가격으로 생산이 가능하다.

한국전기연구원 개요
한국전기연구원(KERI)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가과학기술연구회 산하 정부출연연구기관이다. 1976년 국가공인시험기관으로서 첫 출발한 이후 2017년 기관평가에서 우수 등급을 획득하는 등 최고 수준의 전기전문연구기관이자 과학기술계 대표 정부출연연구기관으로 성장했다. 현재 경남 창원에 소재한 본원 외에 2개의 분원(안산, 의왕)이 있으며, 전체 직원수는 620여명에 달한다. KERI는 실현 가능하면서도 대규모 파급효과가 기대되는 연구과제를 집중 선정하여 국가사회에 기여하는 대형 성과창출을 위해 연구개발에 매진하고 있다. 주요 업무분야는 차세대전력망 및 신재생에너지, 초고압직류송전(HVDC), 전기추진 및 산업응용 기술, 나노신소재 및 배터리, 전기기술 기반 융합형 의료기기, 중전기기 시험인증 등이 있다.

웹사이트: http://www.keri.re.kr

연락처

한국전기연구원
대전력평가2실
031-420-60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