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도시정책지표조사’ 실시
‘도시정책지표조사’는 서울시가 시민조사와 행정자료를 종합하여 도시의 발전과 시민들의 생활상의 변화를 파악, 시정운영성과 평가 및 미래를 예측하고 대비하기 위한 것으로 지자체로서는 최초로 2003년부터 매년 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서울서베이는 시민행복지수, 문화생활, 계층의식, 다문화 인식 등 12개 분야 42개 영역의 194개 지표를 구축하는 사업이며 ‘도시정책지표조사’는 이들 지표 중 가구조사 60개, 외국인조사 19개, 사업체조사 14개 등 총 93개 지표를 조사하는 것이다.
이 조사결과는 매월 발간하고 있는 통계소식지인 ‘e-서울통계’를 통해 서울의 노인, 서울의 남성/여성, 시민들의 하루생활, 베이비부머 세대 등 흥미로운 통계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관련 정보는 서울시 통계 홈페이지(http://stat.seoul.go.kr)를 통해 서비스 하고 있다.
2012서울서베이 조사는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주)메트릭스코퍼레이션, 주)현대리서치연구소 컨소시엄에 의뢰하여 조사원이 가구를 직접 방문하여 면접방식으로 조사되며, 조사결과는 2013년 4월에 발표할 예정이고, 이후 세부적인 분석을 거처 2013년 6월 다양한 행정 자료와 비교 분석을 통해 서울시 도시정책지표로 최종 발표된다.
서울시 이창학 행정국장은 “그 동안 시민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서울서베이가 시정운영의 성과를 평가하고, 미래 서울시 정책방향을 설정하는 중요한 인프라로 자리메김하게 되었으며, 보다 정확한 통계를 작성하기 위해서 시민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하며 “조사원 방문시 조사원증 패용을 반드시 확인하시길 당부드린다”고 밝혔다.
서울특별시청 개요
한반도의 중심인 서울은 600년 간 대한민국의 수도 역할을 해오고 있다. 그리고 현재 서울은 동북아시아의 허브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서울시는 시민들을 공공서비스 리디자인에 참여시킴으로써 서울을 사회적경제의 도시, 혁신이 주도하는 공유 도시로 변화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seoul.go.kr
연락처
서울특별시
행정국
정보공개정책과
황재일
02-2133-568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