같은 시간 공부했는데 5배 효과있는 학습법이 있을까
하지만 자기주도학습은 절대 책상에 오래 앉아 있는다고 해서 늘지 않는다는 것이 전문가의 의견. 한양 사이버대학 한인숙 교수는 “질문, 대답, 그리고 사고의 과정을 반복하는 자기 질문학습법이 인지과정을 조절, 통제하는 것이 자기주도학습의 핵심”이라고 밝혔다.
실제로 지난 8월 25일 SETEC에서 중학교 3학년 학생 60명을 대상으로 흥미로운 실험을 진행했다. “강의식 수업과 개별지도 수업을 진행했을 때 학생들의 성적은 과연 얼마나 차이가 날까?”라는 주제의 실험결과로서, 개별지도를 진행했던 학생들은 평균점수가 10점 상승한 반면, 강의식 수업을 진행했던 학생들은 2점 상승에 그쳤다.
학습효과 실험을 진행한 관계자도 “저희도 처음 실험을 진행했을 때 이렇게까지 5배 가까이 큰 차이가 나올 것이라고 예상하지 못해서 놀라울 따름이다”라고 말했다.
그렇다면 강사와 학생의 1:1 개별지도라면 무엇이든지 성적을 상승시킬 수 있을까. 에듀코치는 성적을 상승시키는 개별지도의 핵심을 튜터(개별지도교사)가 ‘질문학습법’ 수업방식을 통해 학생이 알고 있다고 착각하거나 확실하게 모르는 부분을 본인의 것이 되도록 이끌어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한다.
개별지도 과정에서 튜터는 끊임없이 질문을 하고, 학생은 이 질문에 답을 하기 위해 많은 사고를 하게 된다. 학생의 수업 집중도가 자연히 높아지게 되고, 이 학습법은 학생 스스로 자신에게 질문을 하며 공부하는 습관을 기르는 데에 큰 도움이 된다. 그리고 궁극적으로 이 ‘질문학습법’이 자기주도학습의 핵심이며, 같은 시간 공부를 해도 5배 높은 학습효과를 볼 수 있다는 것.
한인숙 교수는 “질문학습법을 통한 개별지도 방식은 개별 학습자의 눈높이에 맞는 튜터의 적절한 질문 제시가 중요하다. 학생은 그 질문에 대답하는 과정에서 관련 개념을 언어적 표현으로 구체화하기 위해 인지적 노력을 하게 되고 이를 통해 자신이 모르는 부분에 대해서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게 된다. 이것은 상위 0.1%의 학생들에게 있는 메타인지능력을 상승시키고 메타인지적 능력의 향상은 학생이 스스로 부족한 부분에 대해 학습 계획을 세우게 되며, 이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학생의 자기주도학습 능력을 길러줄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지고 있는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 내용은 오늘 오후 3시 30분부터 채널A 이언경의 세상만사에서 볼 수 있다.
에듀코치 개요
에듀코치 자립학습 전문학원이다.
웹사이트: http://www.educoach.co.kr
연락처
에듀코치
마케팅팀
양애정 팀장
070-8676-8766, 010-8738-1421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