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2012 ‘마을기업형 농어촌 만들기’ 새농어촌건설운동 우수마을 선정

춘천--(뉴스와이어)--강원도는 금년도 ‘마을기업형 농어촌 만들기’ 새농어촌건설운동 우수마을로 춘천시 동면 월곡리 등 23개마을을 선정 하였다고 밝혔다.

금번 우수마을로 선정된 마을은 11월 13일 춘천문화예술회관에서 개최되는 “제17회 농업인의 날” 기념행사에서 표창패와 함께 3억원씩 총 69억원의 역량강화사업비를 지원받게 되며, 마을에서는 마을기업형 농어촌공동체 소득기반 확충사업 등에 대해 마을발전계획에 따라 자율적으로 선정 추진하여 마을이 더욱 발전해 나갈 수 있는 역량을 갖추게 된다.

본 운동은 주민 스스로 마을의 다양한 자원을 활용 마을발전 계획을 수립하고, ‘농어촌공동체 의식함양’과 ‘기업경영 방식의 마을경영’을 통해 사업능력 배양과 자립경영을 실현키 위한 주민참여형 상향식 방법으로, 시·군별 자체평가를 거쳐 추천된 33개 마을에 대해 외부 전문가와 공무원으로 ‘평가반’을 구성하여 현지평가를 실시하였고, 심의회를 통하여 최종적으로 23개 우수마을을 선정하였다.

특히, 강원도는 금년부터 추진방식을 개선하여 선정된 우수마을에 대해서는 주민참여형 ‘마을기업형 농어촌 만들기’ 농어촌공동체(법인경영) 마을로 적극 육성, 농어촌의 경쟁력 강화와 지역가치를 창출해 나갈 계획이다.

이에따라 역량강화사업비중 3억원을 선 지원하고, 사업추진 2년차인 2014년에 실적평가 후 차등지원(1~3억원)을 통해 지속적이고 실질적인 마을 발전을 도모할 계획이다.

강원도는 그동안 287개 우수마을을 선정하여 총 1,435억원의 역량강화 사업비를 지원하였고 그 결과, 농가 소득증대 기여, 정부공모사업 및 각종 농촌·농업 관련 평가시 우수 기관·마을로 선점하는 등 큰 성과가 있었다고 밝혔다.

강원도청 개요
강원도청은 154만 도민들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1년4월부터 최문순 도지사가 도정을 이끌고 있다. 강원도의 비전은 소득2배, 행복2배 하나된 강원도이다. 발전전략은 동계올림픽 성공개최, 특성화된 균형발전, 튼튼한 강원경제, 따뜻한 교육과 복지, 세계속의 문화관광, 봉사하는 열린도정이다.

웹사이트: http://www.provin.gangwon.kr

연락처

강원도청
농어촌정책과
농어촌개발담당 김완식
033-249-27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