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과 한국 부자들은 어떤 차를 탈까

- 미국에서는 Top10 모두가 수입 브랜드

- 한국에서는 큰 국산차를 좋아해

뉴스 제공
컨슈머인사이트
2012-10-12 15:28
서울--(뉴스와이어)--부자들은 어떤 차를 타고 다닐까? Truecar.com이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미국 부자들은 캐딜락 같은 미국제 고급승용차와는 거리가 멀었다. 독일의 고급 브랜드 아니면 일본의 중소형차를 타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비싼 차는 아니었다. 5만 달러가 넘는 차는 Top10 중 하나밖에 없었다. 한국에서는 국산 대형차가 Top10의 대부분을 차지했고, 6천만원 이상인 모델이 Top10 중 3개였다. 한국의 고소득자들이 더 비싼 차를 찾는 것으로 나타났다.

Truecar.com이 납부세금 기준으로 미국에서 가장 부유한 지역 10곳을 선정하여, 해당 지역에서 가장 많이 팔린 차를 뽑아 보았다. Top10 모델들이 모두 수입 브랜드였으며, 독일과 일본 차가 각각 5개씩이었다[표1]. 또한 고급(Luxury) 브랜드와 대중 모델의 수도 각각 5개로 동일했다. 고급 독일차(4개)와 중소형 일본차(4개)가 대세였다. 차량가격도 BMW X5를 제외하고는 모두 5만 달러 미만이었으며(평균판매가 기준), 절반인 5개가 3만 달러 미만이었다.

Truecar.com은 미국의 부유한 소비자들이 비싼 차를 찾기보다는 차량의 가치를 우선으로 생각한다고 풀이했다. 또한 친환경적이고 유지비가 적은 것에 대해 깊은 관심이 있음을 알 수 있다고 보았다.

한국의 경우는 어떠한지 보기 위해 마케팅인사이트의 2012년 자동차기획조사에서 개인소득 월 1,000만원 이상인 사람들이 어떤 차를 갖고 있는지 확인했다. 대부분이 국산 모델들이었고 수입차로는 BMW 5 Series와 Benz E Class, 두 모델이 포함되었을 뿐이다. 거의 전부가 준대형 이상의 큰 차였으며, 중형 이하의 차는 SM5 하나뿐이었고 SUV도 없었다.

미국의 부자들이 수입차를 주로 구입하는데 반해 한국의 부자들은 국산차를 주로 갖고 있다. 차의 가격으로 보면 한국의 부자들이 더 비싼 차를 운전하고 있다. 미국은 5만 달러 이상이 1개뿐이었으나 한국의 Top10 모델들 중에서 3개가 기본가격이 6,000만원 이상이었다. 미국 부자들에게는 환경과 실용을 중시하는 마음을 엿볼 수 있었으나, 한국의 고소득자들은 큰 차를 좋아하는 경향이 뚜렷했다. 또한 한국 Top10에는 SUV 모델이 없으나 미국 Top10에는 3개의 SUV모델(Lexus RX, Honda CR-V, BMW X5)이 있다는 점이 또 다른 차이라고 할 수 있다.

㈜마케팅인사이트는 지난 2001년부터 2012년까지 매년 7월 ‘자동차 품질 및 고객만족‘에 대한 조사를 10만여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실시해왔다. 조사 결과는 매년 9월 중순부터 발표되고, 11월에 5년간의 변화추세 분석을 포함한 ‘한국 자동차 품질 백서’로 발간하고 있다. 조사결과는 국내 주요 자동차 제조사들과 수입차 업체들, 그리고 자동차 관련 산업체들에서 활용하고 있다.

언론 발표 내용과 ‘한국 자동차 품질 백서’ 내용은 ㈜마케팅인사이트가 개발한 ‘한국형 온라인 자동차 컨슈머리포트’ 사이트인 ‘AutoInsight’(www.autoinsight.co.kr)에 실리고 있으며, Daum의 자동차섹션 중 ‘오토칼럼’에도 상시 게재되고 있다. 특히 ‘AutoInsight’에서는 소비자들의 제품 품질 및 서비스평가 내용을 자동차 모델별로 비교하는 ‘One Page Report’를 볼 수 있다.

[조사개요]
- 조사 수행 기관: 마케팅인사이트(www.mktinsight.co.kr)
- 조사 성격: 기획조사(Syndicated study)
- 모집단: 전국의 e-mail 이용하는 자동차 사용자
- 조사 시점: 2012년 7월
- 자료 수집 방법: 온라인 우편조사 (e-mail survey)
- 조사 규모: 총 응답자 95,012명

컨슈머인사이트 개요
컨슈머인사이트(www.mktinsight.co.kr, 대표; 김진국)는 2000년에 설립된 full-service 마케팅 리서치 회사로서 온라인 리서치를 그 근간으로 하고 있다. 마케팅인사이트는 총 82만여명에 이르는 한국 최대 규모의 온라인 패널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컨슈머인사이트는 이 대규모 패널을 기초로 10만명 이상의 초대형 기획조사를 매년 최소 3회 이상 실시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consumerinsight.co.kr

연락처

마케팅인사이트
이건효 상무
02-6004-7622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