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규현 외교부 차관보, 아시아협력대화(ACD) 정상회의 참석

서울--(뉴스와이어)--아시아협력대화(ACD : Asia Cooperation Dialogue) 정상회의가 10.16(화)-17(수) 간 쿠웨이트에서 개최되며, 우리측 수석대표로 김규현 차관보가 참석할 예정이다.

ACD는 지난 2002년 창립 이래 매년 외교장관회의가 개최되어 왔으며, 금년에는 쿠웨이트측이 자국에서 최초로 정상회의 개최를 희망.

ACD는 동서 아시아를 포괄하는 범아시아 지역협력체로서 지난 10년간 국제, 지역정세 등 토론의 장을 회원국들에 제공해 왔으며, 다양한 분야에 걸쳐 역내 협력사업도 시행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IT 협력 분야의 선도국가(prime mover)로 참여중이다.

※ 금년에 아프가니스탄이 신규 가입하게 되어 ACD 회원국은 총 32개국

금번 정상회의에서는 창립 이후 10년간의 협력 성과를 점검하고, 앞으로의 발전 방향과 함께 경제, 환경, 식량안보, 재난대응 등 범세계적 이슈 관련 회원국 간 협력 방안이 논의될 예정이다.

외교부 개요
외교부는 세계 각국과의 외교 관계, UN 등 국제기구에 관한 외교, 대북한 정책, 의전 및 외빈 영접, 양자 및 다자간 조약, 외국과 문화 학술 교류 및 체육협력에 관한 정책, 재외국민의 보호 및 지원 등을 맡는 정부 부처다. 산하에 대사관과 영사관을 두고 있으며, 북핵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 신설한 한반도평화교섭본부가 대북정책 관련 업무를 맡고 있다.

웹사이트: https://www.mofa.go.kr

연락처

외교통상부
남아사이 태평양국
심의관 서정인
02-2100-7336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귀사의 소식을 널리 알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