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미환급 지방세 연말까지 전액 환급키로
- 올해 190억 중 6억원…납세고지서에 대상자 표기 등 실시
지난 8월말 현재 납세자가 찾아가지 않은 지방세 환급금은 모두 5억8800만원으로, 한·미 FTA 발효에 따른 세율 인하와 자동차세 연납 후 소유권 이전 및 폐차 말소 등으로 발생한 환급금 188억9900만원의 3%에 달하는 규모이다.
이를 위해 도는 ▲지방세 환급금 안내문 발송 ▲정기분 납세고지서 환급금 대상자 표기 안내 ▲지방세 포털서비스(Wetax) 및 민원24를 통한 조회·신청 서비스 실시 ▲언론을 통한 홍보 등 다각적인 환급 방안을 마련, 실시할 계획이다.
도는 이와 함께 환급금 발생을 최소화하기 위해 ▲신설 법인 등 부동산 취득 신고 시 비과세 감면제도 안내 ▲정기분 지방세 과세대장 체계적 관리 ▲지방세 법규연찬 및 사례연구 등을 중점 추진할 계획이다.
도 관계자는 “환급 대상 대부분이 지방세를 돌려받았으나, 일부 납세자들이 아직 찾아가지 않고 있다”며 “지방세 환급 신청 시 즉시 환급해 줄 계획이며, 앞으로 환급금이 발생하지 않도록 다각적인 대책을 마련해 지방세정 신뢰도를 높이는 동시에 납세자 권리를 보호하고 불편은 최소화 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충청남도청 개요
충청남도청은 210만 도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0년부터 안희정 도지사가 시정을 이끌고 있다. 충남도청의 4대 목표는 출산∙양육을 책임지는 충남,노인이 살기 좋은 충남, 균형발전을 선도하는 충남, 일자리가 풍부한 충남을 만드는 일이다. 안희정 도지사는 선심성 공약 남발을 막기 위해 스스로 매니페스토 공약집 발표하고 한국매니페스토운동본부와 함께 공약 이행 상황을 점검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chungnam.net
연락처
충청남도청
세정과
세정담당 신경자
042-251-219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