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대 “안철수 지지하지만 투표참여는 글쎄…”

- “대선 반드시 투표” 50대 66.7%, 20·30대는 49.9%·58.6%

- 적극 투표 의사 20대 50.6%, 30대 35.1% “안철수 지지”

- “지지후보 결정, 바뀌지 않음” 60대 이상 79.3%, 20·30대 63.5%·6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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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노리서치
2012-10-17 09:44
서울--(뉴스와이어)--제18대 대통령 선거의 열기가 달아오르기 시작한 가운데 투표를 두 달여 남긴 현재 20대~30대 유권자들의 적극적인 투표 참여 의사가 다른 연령대 층에 비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지지후보 결정 여부 또한 타 연령층보다 상대적으로 낮았다.

여론조사 전문기관 모노리서치(대표 이형수)가 10월 15일 실시한 대선 관련 정례/기획조사에서 오는 12월 19일 대통령 선거 투표 참여여부를 묻는 질문에 전체 응답자 평균 59.8%가 ‘반드시 투표 할 것’이라고 답했다. 그러나 20대는 49.9%로 가장 낮은 응답률을 보였다. 30대 역시 58.6%로 가장 높은 응답률을 나타낸 50대(66.7%)와 그 뒤를 이은 60대 이상(62.7%), 40대(61.0%)와 비교할 때 상대적으로 낮았다.

반면 전체 응답자 평균 35.8%의 소극적 투표 의사인 ‘별일이 없으면 투표’에서는 20대가 45.8%로 가장 많은 응답을 했다. 30대도 34.9%로 60대 이상(35.0%)과 비슷하거나 40대(33.4%), 50대(30.6%)보다 높은 응답률을 나타냈다.

한편 20대의 ‘반드시 투표 할 것’ 응답자들의 대선후보 지지도는 안철수 무소속 후보 50.6%, 박근혜 새누리당 후보 30.7%, 문재인 민주통합당 후보 14.6%였다. 30대는 안철수 35.1%, 박근혜 30.9%, 문재인 30.6% 등의 순이었다.

적극적인 투표 참여 의사를 밝힌 20~30대 응답자들은 대체로 안철수 후보에 대한 지지도가 크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같은 날 조사한 대선후보 다자대결 전체 평균 지지도는 박근혜 후보 43.3% 안철수 후보 24.7% 문재인 후보 23.7%였다.

소극적 의사를 보인 ‘별일 없으면 투표’ 응답자들은 20대 박근혜 54.8%, 안철수 16.0%, 문재인 7.6%, 30대 문재인 42.3%, 안철수 35.7%, 박근혜 19.3% 등이었다.

이와 함께 지지 후보 결정여부를 묻는 질문에도 전체 응답자 평균 69.9%가 ‘결정했으며 바뀌지 않을 것’이라고 답한 가운데 30대는 60.8%, 20대는 63.5%로 60대 이상(79.3%), 50대(75.3%), 40대(70.9%)와 비교할 때 낮은 응답률을 기록했다.

반면 ‘결정했지만 바뀔 수도 있다’에는 30대 33.1%로 전체평균 20.2%보다 높은 응답률을 보였다. ‘결정 못함’ 답변에서는 20대가 17.5%로 전체평균 9.9%를 크게 상회했다.

조사를 진행한 모노리서치의 이재환 책임연구원은 “지난 2007년 대선에서 20~30대 최종 투표율은 다른 연령층보다 낮았지만 올해 4월 총선 투표율은 낮지 않았다”며 “하지만 18대 대선 20~30대 최종 투표율이 4월 총선 투표율에 이어 높아질 것이란 판단을 내리기엔 이른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이어 “아직까지 능동적인 참여의 동기를 발견하지 못한 채 지지후보 선택에 신중한 것으로 보이는 20~30대의 최종 투표율은 네거티브 선거전의 범위와 강도, 이들 연령대의 이해와 요구에 맞는 각 후보들의 구체적 정책 제시 여부가 관건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번 조사는 10월 15일 전국 19세 이상 남녀 1,302명을 대상으로 일반전화 RDD(무작위 임의걸기) IVR(ARS) 방식으로 조사했으며 성별, 연령별, 권역별 인구비례에 따라 가중치를 부여했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2.71%p이다.

모노리서치 개요
모노리서치는 2003년에 설립된 ARS 전화 설문조사기관이다. 국내 최대 8000회선의 대용량 ARS 발송시스템과 가장 신뢰성 있는 전국 인명 전화번호부를 이용해 개발된 실시간 ARS 전화 설문조사 시스템을 구축하고 누구나 손쉽게 설문 작성에서부터 설문 발송, 통계 분석까지 할 수 있는 ARS 여론조사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정치/사회 전반적인 분야에 대해 정기적으로 기획조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해당 결과를 온라인상이나 기사를 통해 무상으로 배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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