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TRA, ‘한-중 전략적 투자유치 IR’ 행사개최

뉴스 제공
KOTRA
2012-10-19 10:24
서울--(뉴스와이어)--KOTRA(사장 오영호)는 우리기업의 중국 자본 유치를 지원하고 중국 자본을 활용한 해외 시장진출을 확대하기 위하여 10월19일 중국 상하이 힐튼호텔에서 “한-중 전략적 투자유치 IR (Korea-China Strategic Investment Alliance)” 행사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에는 국내 유망기업 10개사와 중국의 전략적 투자가 100여개사를 초청하였다. 기존 KOTRA의 중국 투자유치 행사가 대부분 부동산 등 지역개발 프로젝트 홍보에 한정 되었지만, 중국 내 기업 간 전략적 M&A 등 기업 비지니스에 중점을 두고 개최되는 IR 행사는 이번이 최초다.

19일 오전 진행된 행사에서는 중국의 유력 전기자동차업체인 ‘겅사그룹(埂萨实业控股集团)’이 한국에 대한 전기차 공장 설립에 대한 투자의향서를 지식경제부에 제출하였다. 또, 중국내 유력 투자기업인 Fosun Holdings가 국내 C사와 합작투자를 통한 중국시장 공동개척 의향을 보이는 등 가시적 성과가 예상된다.

최근 중국의 적극적인 “저우추취(해외투자 장려)” 정책시행과 중국 기업의 글로벌화 추진에 따라 중국기업의 해외투자진출이 급속히 증가하고 있다. 올해 상반기 중국의 해외직접투자는 전년 동기 대비 48% 증가한 354억 달러에 달한다.

특히 한-미, 한-EU FTA 체결 이후 對韓투자에 대한 중국기업의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으며, 향후 IT, 의료바이오, 자동차부품 등 관련분야에서 기술력을 갖춘 한국기업에 대한 중국기업의 M&A 및 지분투자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행사를 총괄한 KOTRA 상하이무역관 김상철 관장은 “향후 중국내 투자유치사업은 단순 투자자금 유치에서 탈피해 국내기업과 중국의 전략적 투자가간의 제휴를 통한 중국 내수시장 및 글로벌 시장 진출 확대의 계기가 되도록 하겠다”라고 밝혔다.

KOTRA 개요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는 무역 진흥과 국내외 기업 간 투자 및 산업·기술 협력 지원을 통해 국민 경제 발전에 이바지할 목적으로 설립된 정부 투자 기관이다. 대한무역진흥공사법에 따라 정부가 전액 출자한 비영리 무역진흥기관으로, 1962년 6월 대한무역진흥공사로 출범했다. 2001년 10월 1일 현재 명칭인 KOTRA로 변경됐다.

웹사이트: http://www.kotra.or.kr

연락처

KOTRA
전략지역유치팀
정도숙 과장
3460-75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