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마을만들기 컨트롤타워 설립 본격 시동
부산시는 이번 민간위탁 동의안을 근거로 마을만들기 사업추진을 지원하고 활성화할 지원센터의 설립을 본격 추진한다. 센터의 운영은 민간의 축적된 경험과 전문성을 활용하고 지속적인 마을만들기 사업 지원체계 구축을 위해 내년 초 공개모집을 통하여 민간에 위탁운영 될 예정이며 센터는 그동안 부서별로 추진되던 마을만들기 사업을 통합지원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마을만들기지원센터’는 △마을만들기 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 △마을만들기 연구분석 및 평가 △마을만들기 컨설팅 지원 △마을만들기 전문인력 양성 및 활동지원 등 마을만들기 사업추진에 필요한 다양한 사업을 펼쳐나가게 된다. 또한, 각 지역에 산재되어 있는 도서관, 복지관, 자활센터 등 여러 단체들과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보다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마을만들기 사업을 추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부산시는 조례의 원활한 시행을 위해 △마을만들기 종합계획 수립을 위한 용역 심의 △교수, 시민단체 등 전문가를 포함한 위원회 구성 △부서별 협력체계 구축을 위한 행정협의회 구성 △민간주도의 ‘마을만들기 네트워크 협의체’ 구성 등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를 총괄할 ‘창조도시협력 태스크포스(T/F)’팀도 구성하였다.
부산시 관계자는 “이제 마을만들기의 제도적 기반이 형성되었고 주민 주도의 마을만들기 사업 지원체계가 구축되어 산복도로르네상스, 행복마을만들기 사업 등 부산형 창조도시 재생사업의 종합적 지원이 가능하게 되었다.”라고 전하고, “마을주민들이 사업추진 과정에서 겪게 되는 여러 어려움을 해소하는 데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웹사이트: http://www.busan.go.kr
연락처
부산시
창조도시기획과
한진욱
051-888-847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