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2012 을지연습 대통령상 수상
- 행정안전부 주관 전국 4030개 을지연습 참가기관 중 자치단체 최우수기관 표창
- 도지사 전 과정 보고회 주재 등 적극 참여, 전국 최초 대학생 참관단 운영 높은 평가
전북도는 25일 서울 중앙정부청사에서 중앙부처 장관, 시도지사, 관계기관의 장이 참석한 가운데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2012 을지연습 평가보고회’에서 4030개의 을지연습 참가기관 중 자치단체 최우수기관 표창을 받았다고 밝혔다.
이는 을지연습 총책임자인 도지사가 연습 전 과정에서 보고회를 주재하고 각종 실제훈련장을 참관하는 등 을지연습에 적극 참여, 뛰어난 리더십을 반영한 결과다.
아울러 비상대비업무 주관부서의 세밀한 사전 연습계획 수립 및 준비, 시행과정에서의 다양한 시책 추진 등이 좋은 점수를 얻었다.
특히 여러 매체를 통한 적극적인 홍보로 도민들의 관심과 참여를 유도하였으며, 전국 최초로 대학생 40여명의 참관단을 구성해 을지연습 전반에 대해 참관 및 체험을 할 수 있게 하는 시책도 주효했다.
이와 함께 도청 현관에 6. 25전쟁, 천안함 폭침, 연평도 포격도발 사건 등 안보사진을 전시하고 35사단의 협조로 아군 및 적군의 장비를 비교 전시해 도청을 찾는 많은 민원인들에게 다시 한번 안보의식을 재인식하게 하는 안보관련 시책 등을 펼친 결과라고 할 수 있다.
도 관계자는 “앞으로도 우리 전라북도만큼은 완벽한 전시 비상대비 계획을 수립해 언제, 어떤 상황에서든지 즉각 가동될 수 있도록 유관기관과의 유기적인 협조체제를 구축하는 등 빈틈없는 안보태세를 확립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번 평가보고회는 지난 8월 행정안전부 주관으로 열린 을지연습에 참가한 전국 4030개 기관을 대상으로 했으며, 행정안전부의 외부전문가 등 6명으로 구성된 중앙평가반이 평가지표에 따라 까다롭게 심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라북도청 개요
전라북도청은 186만 도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4년 당선된 송하진 도시자가 도정을 이끌고 있다. 송하진 도지사는 한국 속의 한국, 생동하는 전라북도를 토대로 안전하고 건강한 사회, 창의롭고 멋스런 문화, 알뜰하게 커가는 경제, 따뜻하고 정다운 복지, 아름답고 청정한 환경을 도정방침으로 정했다.
웹사이트: http://www.jeonbuk.go.kr
연락처
전라북도청
소방행정과
063-280-363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