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2012년 을지연습 유공 대통령표창 수상
경북도는 도민과의 소통과 안보의식을 높이기 위해 을지연습 시작 전과 연습기간 중에 각급 사회단체 회원 10만 여명을 대상으로 을지연습 진행 과정을 SNS 문자메시지로 발송했으며, 홈페이지, 언론매체 등을 활용해 도민 참여 유도에 최선을 다한 점을 높이 평가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원자력발전소, 대형댐, 포스코 및 포항영일신항만, 주요 방산업체, 낙동강보 등 경북의 특수상황을 고려하여 위기 시 대처방안에 대한 토의와 고강도 실제훈련을 실시하는 등 비상대비 업무추진에 철저함을 기했다.
한편, 을지연습 기간 도내 23개 시·군에서는 도상연습과 실제훈련으로 비상대비능력을 배양하고, 민방공 대피훈련, 대규모 정전대비소등훈련 등 주민의 참여에 역점을 두고 도민과 함께하는 을지연습을 실시했다.
그 결과 영천시와 성주군이 최우수기관, 구미시와 청도군이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어 경북도지사 기관표창을 받게 된다.
김관용 경상북도지사는 “이번 을지연습을 통해 국가안보와 통합방위태세의 중요성을 재인식하고, 도민의 많은 관심과 참여로 국가 위기대응능력을 향상시키는 계기가 되었다”고 말했다.
경상북도청 개요
경상북도청은 272만 도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06년 7월부터 시민의 선거를 통해 당선된 김관용 도시자가 도정을 이끌고 있다. 도청이전 신도시 명품화 프로젝트, 한반도 역사·문화산업 네트워크 구축, 동해안 원자력 클러스터 조성, FTA대응 농어업 경쟁력 강화, 백두대간·낙동정맥 힐링벨트 조성, IT 융복합 신산업벨트 조성, 초광역 SOC 도로·철도망 구축, 동해안 첨단과학 그린에너지 거점 조성, UN과 함께하는 새마을운동 세계화, 민족의 섬 울릉도·독도를 2014년 10대 전략 프로젝트로 삼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gyeongbuk.go.kr
연락처
경상북도청
행정지원국
안전정책과
이의준
053-950-38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