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농기원, 일본 치바대 에이지 고토 교수 초청 세미나 개최

- 일본 식물공장 연구동향‧주요성과 살펴

예산--(뉴스와이어)--충청남도 농업기술원은 26일 일본 식물공장 전문가인 에이지 고토(後藤英司, 52세) 치바대학 식물공장연구센터 교수를 초청, 일본의 식물공장 연구동향 및 주요성과를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했다.

도와 시·군 공무원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날 세미나는 에이지 교수의 특강과 참석자 토론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에이지 교수는 특강을 통해 일본에서는 식물공장 기술이 안정적 식량 공급과 온실가스 저감, 수자원 확보 등에 기여하고 있으며, 탄소 배출량을 감축할 수 있는 방법으로서 배후기술 발달을 촉진하는 등 상당한 경제적 효과가 있다고 밝혔다.

에이지 교수는 또 일본은 정부 차원에서 수직농장 운영 관련 기술뿐만 아니라 빌딩농장 관련 연구도 진행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식물공장은 최근 빈발하고 있는 국지성호우와 가뭄, 폭설 등 이상이변으로 인한 농작물 피해와 식량안보 위협 등으로 주목받고 있으나, 초기 많은 투자비용과 지속적인 에너지 소비 등의 문제로 시장 경쟁력은 확보되지 않은 실정이다.

도 농업기술원 관계자는 “식물공장은 잦은 기상이변으로 인한 노지 재배 농산물의 피해에 따른 대안으로 추진되고 있는 사업”이라며 “앞으로 자연광 병용 식물공장을 신축, 효율성 있는 식물공장 운영 모델 개발에 주력하겠다”고 말했다.

충청남도농업기술원 개요
농업에 관련된 연구 및 기술보급을 하는 관공서입니다.

웹사이트: http://www.cnnongup.net

연락처

충청남도농업기술원
미래농업연구과
박권서
041-330-62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