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오케스트라교육사업 활성화 위한 워크숍 개최
부산시는 (재)부산문화재단 부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센터장 하경희) 주관으로 10월 30일 오후 4시 을숙도문화회관 회의실에서 ‘2012 오케스트라 교육사업 활성화를 위한 워크숍’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오케스트라교육사업 관련 강사, 지역 문화예술 활동가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지역 오케스트라 교육의 현황을 파악하고, 이에 따른 발전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워크숍의 1부에서는 이학춘 동아대학교 국제전문대학원 원장의 ‘사회문화예술교육의 필요성’, 김정선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꿈의 오케스트라 수석강사의 ‘꿈의 오케스트라 교육의 운영과 현황’에 대한 발제가 진행된다. 이학춘 원장은 전국 12개 다문화꿈나무 오케스트라 총단장이며, 김정선 수석강사는 안산다문화오케스트라 음악감독으로 현장의 경험이 바탕이 된 실질적인 발제가 될 것으로 여겨진다.
이어 5시부터 진행되는 2부에서는 현재 부산의 오케스트라 교육 현황에 대한 성찰과 활성화 방안에 대한 논의가 진행된다. 경성대학교 김원명 교수가 좌장을 맡고, 토론에는 을숙도문화회관 송필석 계장, 부산시교육청 창의인성복지과 임대용 장학관, 소년의집 전 지휘자(현 부산카머심포니 오케스트라 지휘자)안유경, 인코리안심포니 오케스트라 정성철 대표가 참여한다. 문화시설·교육 수요자·교육자 등 다양한 입장을 가진 참가자들이 의견을 나누고, 오케스트라 교육 분야에 비전과 목표를 가진 교육자들 간의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부산문화예술지원센터 관계자는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이 주최하는 ‘아동·청소년 오케스트라 교육지원 사업-꿈의 오케스트라’을 3년째 주관하면서 부산지역의 현황을 파악하고 단체 및 인프라 간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것에 대한 필요성을 느끼게 되어 이번 워크숍을 추진하게 되었다.”라고 밝히면서, “이날 워크숍이 부산지역 오케스트라 교육사업 활성화에 힘을 더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웹사이트: http://www.busan.go.kr
연락처
부산시
문화예술과
박태성
051-888-345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