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방재청, 겨울철 소방안전대책 추진 전국 지휘관 회의개최
* 겨울철 안전대책 기간 : ‘12.11.1 ~ ’13.02.28 (4개월간)
금번 종합대책은 겨울철 대비 화재 등 재난으로부터 우리국민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하여 ‘국민 행복미소 및 생명보호’ 확보라는 목표아래 안전환경을 개선하고 근원적인 화재저감을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소방조직의 선제적 예방과 대응활동이 현장에서 최우선적으로 가동되도록 당부하였다.
또한, 이기환 청장은 겨울철 안전대책이 전 국민의 안전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기반확산과 조성을 통하여, 국민의 다양한 안전수요를 만족시키고 유사시 위기 대처능력 향상과 관계자에 대한 자율안전관리 능력배양을 위한 실효성 있는 안전대책이 추진될 수 있도록 소방지휘관의 솔선수범을 강조하였다.
이번 겨울철 소방안전대책은 생명의 문인 비상구 안전관리 사항에 대하여 중점과제로 선정하여, 비상구 안전캠페인 및 공익홍보활동을 적극적으로 실시하는 등 화재 및 재난으로부터 보호받는 안전한국 실현을 위하여 소방조직이 최일선에서 앞장서도록 하였으며, 저소득층 등 사회적 취약계층에 대한 맞춤형 예방·대응활동과 현장에서의 일사분란하고 체계적인 대응이 될 수 있도록 지휘관의 지휘역량강화와 구조대원·화재진압대원에 대한 안전사고방지사항에 대하여도 특별히 당부하였다.
소방방재청 개요
각종 재난으로부터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사회 안전망을 구축하기 위해 설립된 국가 재난관리 전담기구이다. 전신은 행정자치부 민방위재난통제본부이다. 조직은 청장, 차장과 재난종합상황실,예방안전국, 소방정책국, 방재관리국, 119구조구급국,기획조정관으로 이루어져 있다. 산하기관으로 중앙119구조대, 중앙민방위방재교육원, 중앙소방학교가 있다.
웹사이트: http://www.nema.go.kr
연락처
소방방재청
소방제도과
02-2100-53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