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HRD11월호 발행…글로벌 스탠다드 인재육성과 평생직업교육기관의 변신

- 기업의 글로벌 인재육성 전략 및 교육 프로그램 현황과 평생직업교육기관의 우수 운영 사례

뉴스 제공
한국HRD협회
2012-10-29 18:17
서울--(뉴스와이어)--한국HRD협회(이사장 엄준하)에서 1990년에 창간하여 올해 22주년을 맞은 국내 유일의 인재육성전문지이자 HRD 전문매체인 ‘월간HRD’ 2012년 11월호가 발행됐다.

기업의 화두는 단연 ‘글로벌’이다. 거의 모든 기업이 향후 10년, 20년 뒤 비전에 글로벌을 앞세우고 있다. 세계 속에서 두각을 나타낼 수 있는 글로벌화를 추진하는 동력은 결국, 인재일 수밖에 없다. 지난 ‘글로벌 인재포럼 2012’ 기조연설자로 참석한 제임스 고튼 브라운(James Gordon Brown) 영국 전 총리도 “지금 세계가 필요로 하고 있는 것은 글로벌 난제들을 풀 수 있는 글로벌 인재들이며, 이를 위해 혁신적인 교육이 도입돼야 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

국내 기업의 HRD 담당자들도 글로벌 인재 육성을 위해 혁신적인 교육 마련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번 특집에서는 기업의 글로벌 역량 실태와 글로벌 인재 육성 전략을 담았다.

또한, SPECOAL REPORT 2 평생직업교육 섹션에 평생직업교육기관의 변신에서는 극심한 경제난과 취업난 속에서 자격증으로 취업돌파구를 찾으려는 사람들에게 학점은행제로 진행되는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자격증은 올해도 인기 자격증으로 꼽히고 있다. 취득 조건이 비교적 간단하고, 연령제한이 없어 직장인과 학생은 물론, 주부와 노인들까지 자격증 열기에 합세하고 있다. 그러나 4,500여 개의 평생직업교육기관들은 재정난, 수강생 모집에 아우성이다. 교육기관과 학습자의 행복한 동행을 위한 평생직업교육기관의 변신이 필요할 때, 우수 운영 사례와 관련 담론을 제시했다.

“배를 만드는 법을 가르치지 말고 푸른 바다를 꿈꾸게 하라”는 CEO를 코칭하는 리더, 김신배 SK그룹 부회장에게서 인재가 되기 위해 갖춰야할 덕목을 ‘BEST CEO’에 실었다.

이어 ‘일과 학습의 동행’이란 주제로 오는 11월 23일부터 25일까지 열리는 제1회 대한민국 평생학습박람회 준비중인 염홍철 대전광역시장에게 관전 포인트를 인터뷰 해 ‘EDU CITY’에서 조명했으며, 우리나라 최초의 콘서바토리형식의 실기 위주 예술 교육을 시행하고 있는 한국예술종합학교의 박종원 총장을 인터뷰해, ARTIST 총장으로서 아름다움 세상을 만들기 위해 예술가 교육에 앞장서는 그의 빛나는 행보를 ‘EDU LEADER’에 담았다.

‘HRD TEAM’에서는 새로움에 새로움을 더하는 비결, 스타벅스의 엔진을 양성하는 스타벅스커피 코리아 인재개발팀의 HRD Insight를 취재했다.

뿐만 아니라 연극을 통해 스스로 리더십 모델을 설계하는 현대자동차그룹의 교육 ‘리더십 오디세이’ 현장을 찾아 ‘T&D REPORTAGE’에 소개했다.

아울러 지난호부터 시작한 대한민국 유일무이한 평생직업교육 섹션에서는 서울시 평생학습관을 주도하는 마포평생학습관으로 찾아가 “평생교육, 고령화 대응 못하면 대재앙 온다”라고 엄포를 놓은 정임균 마포평생학습관 관장의 인터뷰를 기사화 했고, 우수취업학교 대통령 표창을 수상한 문양순 고려직업전문학교 학장을 만나 IT와 디자인 분야 인재들의 과부화로 취업이 힘들었을 때, 문화와 예술이 앞으로의 경쟁력이라고 간파하고 조리학과를 개설해 많은 학생들을 세계로 취업시킨 실 사례를 담았다.

이 밖에도 ‘웃게 할 수 있다면 사게 할 수 있다!’ 그동안 ‘유머 세일즈’로 200만 명에 달하는 영업맨들을 웃게 만들었던 김형준 윈윈 파트너스 대표가 ‘매직세일즈’를 통해 고객을 마술처럼 매료시키는 방법을 ‘HRD INSTITUTE’에 소개하는 등 22년의 전통을 이어온 HRD 최고 장수 전문지다운 깊이와 HRD의 관점으로 바라본 다양한 얘깃거리로 가득 채웠다.

한국HRD협회 개요
한국HRD협회(이사장 엄준하 박사)는 1987년에 설립된 인적 자원 개발 기관 및 전문가의 순수 민간단체로 △인재 교육 이론 정립 △전문가 육성 △정보 공유 △HRD 산업 저변 확대를 통해 대한민국 인적 자원 개발 및 산업 발전에 이바지하는 게 목적이다. 현재 △월간HRD 발행 △HRD포럼과 CHO포럼 개최 △한국HRD대상 △HRD KOREA 대회 △HRD 아카데미 운영 △전문 강사와 HRD 전문가 양성 및 자격 인증 △도심형 연수 시설 임대 △전원형 연수원 운영 등의 사업을 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khrd.co.kr

연락처

한국HRD협회/월간HRD
정현정 편집장
02-525-9933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