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가족부, 제5차 청소년정책기본계획(안) 공청회 개최
※ 국가는 청소년정책기본계획을 매 5년 마다 수립(청소년기본법 제13조)
※ 2007년 말 제4차 청소년정책기본계획(2008∼2012) 수립
이 날 공청회에는 청소년 관련 학계, 시설·단체 및 지역 현장 관계자, 청소년, 학부모, 교사 등 각계 각층의 다양한 전문가와 국민, 정부 관계자 등 230여명이 참석하며, 제5차 청소년정책기본계획(안)에 대한 설명과 각 부문별 토론이 있을 예정이다.
그 동안 여성가족부는 수십 차례의 지역 토론회와 정책 포럼, 간담회, 전문가 자문회의, 청소년 관련 기관 및 청소년 의견 수렴, 관계부처 협의 등을 통해 각계 의견을 반영하여 제5차 청소년정책기본계획(안)을 마련하였다.
제5차 기본계획(안)은 ‘청소년이 행복한 세상, 청소년이 꿈꾸는 밝은 미래’라는 비전을 설정하고, 청소년의 역량·참여·균형·안전을 목표로 5대 분야*, 15대 중점 과제, 75개 세부 추진 과제를 담고 있다.
※ 5대분야 : ①청소년의 다양한 역량강화, ②청소년의 참여 및 권리증진, ③청소년의 복지 및 자립 지원, ④청소년 친화적 환경 조성, 청소년 정책 추진 체계 강화
여성가족부는 금번 공청회 결과를 제5차 기본계획(안)에 반영하고, 11월중 청소년정책관계기관협의회를 거쳐 12월에 관계부처 합동으로 확정하여 발표한다.
여성가족부 개요
여성정책과 가족정책을 전담하는 정부 부처로 2001년에 설립됐다. 주요업무는 여성정책 기획 및 종합, 여성의 사회참여 확대, 정책의 성별 영향 분석 평가, 가족폭력 성폭력 예방 및 피해자 보호, 여성 인력의 개발과 활용, 성 매매 방지 및 피해자 보호, 여성단체 및 국제기구와 협력 등이다. 기획조정실, 여성정책국, 청소년가족정책실, 권익증진국으로 구성되어 있다.
웹사이트: http://www.mogef.go.kr
연락처
여성가족부
청소년정책과
박정애 사무관
02-2075-86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