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교과부 도시특성화 사업 국비 5천만원 확보

- 베이비부머 전후 세대 취창업 & 사회공헌 평생교육 추진

뉴스 제공
청주시청
2012-11-01 09:36
청주--(뉴스와이어)--청주시평생교육원 평생학습관에서는 2012년 교육과학기술부 공모 ‘도시특성화 지원사업’에 응모하여 국비와 시비 각각 5000만원씩 1억을 확보해 베이비부머 전후 세대인 40~60세대의 취·창업과 사회공헌 평생교육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이번 도시특성화사업의 목적은 은퇴를 시작한 베이비부머 전후세대들에게 인생 2모작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기획했으며, 충북대 평생교육원을 비롯한 각 분야의 전문 평생학습기관 단체 9곳과 협력하여 13개 과정을 운영 중에 있고 현재 240명이 참여하고 있다.

취·창업 과정은 그린기업 마케팅 컨설팅창업, 쇼핑몰창업, 온라인창업, 출장급식조리사, 리폼창업, 사회적기업가 육성, 바리스타자격과정 등 8개 과정이 운영되고 있으며, 사회공헌 과정으로는 경로당 평생교육 코디네이터, 직지스토리텔러, 놀이치료사, 청춘동화극단, 심성지도사 등 5개 과정이 운영 중에 있다.

또한 청주시평생학습관은 본 과정 수료생들에게 취·창업과 사회공헌에 참여할 수 있는 길을 열어주기 위해, 각 과정별로 학습동아리를 결성하여 11월부터 2단계 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다.

2단계 교육과정은 취·창업 교육 수료 동아리를 위한 취·창업 컨설팅 교육과 사회공헌 교육수료 동아리에게는 사회공헌 의식교육을 진행할 계획이어서 베이비부머 전후 세대들의 은퇴설계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정증구 평생교육원장은 “앞으로 베이비부머 세대를 비롯한 은퇴전후 세대의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집중적으로 개발해 40~60세대들이 은퇴 후 제2의 인생의 설계에 유익함을 줄 것”이라고 밝혔다.

청주시청 개요
청주시는 올해를‘녹색수도 청주’실현을 위한 기반을 탄탄하게 다지는 해로 삼아, 시민 모두가 행복한 보편적 복지의 확대, 안정적 일자리와 신성장·녹색산업의 육성, 천년고도 교육도시 청주의 정체성 확보, 맑은 공기 깨끗한 물 최적의 녹색환경 조성, 편리한 대중교통 체계구축과 균형발전 도모 그리고 300만 그린광역권의 중심지 청주 건설에 전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청주시는 2010년 지방선거에서 당선된 한범덕 시장이 이끌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cjcity.net

연락처

청주시평생교육원
평생학습관
평생학습지원담당
043-200-67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