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대 인문계 논술, 요약형-통합형 문제로 분량은 350자, 450자, 800자로 답해야
- 대치동 신우성논술학원, 1대1 대면 첨삭방식으로 수시논술 파이널특강 개설
2013학년도 아주대학교 인문계 논술 출제유형을 대치동 신우성논술학원(www.shinwoosung.com)의 신문기자 출신 논술강사 유병철 선생에게 들어본다. 신우성학원에서는 숭실대를 비롯하여 서울여대, 국민대, 단국대, 한국외대, 연세대(원주캠), 고려대, 한양대 등의 수시2차 논술 파이널특강을 11월 9일에 개설한다.
450, 350자, 800자 등 3문제 출제…볼펜으로 작성해야
아주대는 통합논술로 450자, 350자, 800자 3문제가 나오며 볼펜으로만 작성해야 한다. 요약형 문제는 수험생 본인의 의견을 더하지 않고 제시문에서 소주제문들을 간추려 한 편의 글이 되도록 요약하는 능력을 측정한다. 통합형 문제는 3~5개의 독립된 제시문을 주고 그 지문을 서로 연결하는 논리력과 통합적 사고력을 측정한다. 제시문들은 인문/사회 분야를 비롯한 범교과 과정에서 나온다.
요약하기 비교 및 비판하기 등 줄제
아주대 논술은 3문항이 출제되지만, 각 문항 안에 작은 문제들이 있어 결국 4개 이상이라고 봐야 한다. 분량이 짧은 문제는 350자 내외, 긴 문제는 800자 내외다. 보통 첫 번째 문제에서는 요약하기와 비교/비판하기가 나오고, 두 번째 문항에서 분석력, 추리력, 창의력 등을 묻는 통합형 스타일이 주어진다. 요약 및 비교/비판은 상대적으로 쉽기 때문에 할애시간을 총 시험시간 120분 중에서 절반 이하로 잡는 것이 좋다. 그래야 시간조절도 용이하다.
출제 난이도는 아주 무난
출제 난이도는 아주 무난하다. 고교 교육과정을 정상적으로 이수했다면 충분히 해결할 수 있는 수준이다. 요약형의 경우 수험생 본인의 의견을 더하지 않고, 제시문 각 단락의 소주제문을 간추려 한 편의 글이 되도록 작성해야 한다. 비교/비판형 문제는 제시문 간의 공통점, 차이점에 주목해야 좋은 답안을 작성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통합형 문제은 각 제시문의 연관성 및 이에 대한 통합적 사고를 바탕으로 글의 얼개를 짜야 한다. 참고로 아주대는 서울여대, 서울시립대, 한양대, 한국외대, 인하대와 함께 필기구로 볼펜만 허용되는 까닭에 답안을 크게 수정하지 않는 습관도 익혀야 한다.
문의: 신우성논술학원 02-3452-2210
신우성학원 개요
신우성학원은 대치동에 소재한, 전과목을 지도하는 종합 보습학원이다. 논술학원으로 출발한 신우성학원은 논술 면접은 물론 입학사정관, 수능(국어 영어 수학)과 한국사인증시험, 한자급수시험, 중국어급수시험 등을 전문적으로 지도한다. 2014년에 창립 11주년을 맞은 신우성학원은 중국어 급수시험(HSK iBT)을 주관하는 탕차이니즈에듀케이션의 협력사로서 홍보 및 시험 운영 업무도 병행한다.
웹사이트: http://www.shinwoosung.com
연락처
신우성학원
이상혁 원장
02-3452-2210, 018-259-3065
이메일 보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