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지방세수 확충에 총력
- 2일 시・구 관계자, ‘2012 지방세 징수율 제고 대책보고회’ 가져
- 체납액 정리의 날, 체납액징수 독려반 운영, 자동차 번호판영치 등
이날 보고회에는 시 세정담당관과 5개 자치구 세무과장, 체납징수 담당공무원 등이 참석해 자치구별로 2012년도 지방세 징수율 제고 대책보고를 갖고, 지방세 징수현황과 징수율 제고대책 방안 등에 대해 심도있게 논의했다.
그동안 시에서는 지방세입 확충을 위해 매년 지방세 세수증대 종합계획을 수립해 지방세 징수목표액을 초과 달성해 왔고, 체납액 징수율 제고를 위해 전자예금 압류 등 새로운 징수기법을 도입하여 최근 2년 연속 지방세 체납액 징수실적 전국 1위를 달성했다.
이번 보고회는 2012년도 지방세 징수율을 전년대비 1% 이상 높혀 지방세 세수의 안정적 확보와 강력한 체납세 징수활동의 전개를 통한 성실 납세 풍토 조성을 목적으로 마련됐다.
특히, 이번 보고회를 통해 지방세 징수율을 높이기 위해 ▲체납액 정리의 날 신설 ▲현년도 미수액 징수 독려반 편성운영 ▲자동차 번호판영치 특별기간 등을 설정 운영키로 했다.
또한 체납자에 대한 현지조사로 징수 불가능분에 대한 자료정비 등 다각적인 방법으로 지방세 징수활동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한편, 광주시는 지난 9월말까지 올해 지방세 징수목표액 9,719억 원의 80.3%인 7,801억 원을 징수했다.
광주시 관계자는 “국내외의 지속적인 경제불황으로 연말까지도 지방세 세수여건이 어려울 것으로 전망되지만, 시와 자치구의 모든 세무행정력을 집중해 올해 지방세 목표액 달성과 징수율 제고에 총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광주광역시청 개요
광주광역시청은 150만 시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4년 당선된 윤장현 시장이 시정을 이끌어가고 있다. 더불어 사는 광주, 사람중심 생명도시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gwangju.go.kr
연락처
광주광역시
세정담당관실
박경원
062-613-25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