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 ‘기후변화대응 고위급 심포지엄’ 태국에서 열어
- 아시아 기후변화 대응 농업전략 아파치(AFACI)가 이끌어
이 심포지엄은 AFACI 회원국 대표인 농업부 차관보, 농업청장 등 고위급 인사인 관리자들을 초청해 회원국 간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전략과 정보교환을 하고, 공동현안 사항에 대해 논의하기 위해 개최됐다.
올해 우리나라도 기후변화의 영향으로 4개의 태풍(카눈, 볼라벤, 덴빈, 산바)을 맞으면서, 벼를 비롯한 과수 농가에 적지 않은 피해를 보았다. 이러한 지구온난화와 같은 기후변화는 농업부문에 막대한 영향을 초래하므로, 아시아 지역의 농업부문 기후변화 대응 및 적응을 위해 아시아 국가차원에서 공동 대응할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아시아지역 11개 나라에서 나라별 기후변화 대응전략과 추진사업을 발표하고, 농업부문에 있어 기후변화에 대한 공동 대응방향을 설정하는 논의를 했다.
농촌진흥청 개요
농촌 진흥에 관한 실험 연구, 계몽, 기술 보급 등의 업무를 담당하는 농림축산식품부 산하 기관이다. 1962년 농촌진흥법에 의거 설치 이후, 농업과학기술에 관한 연구 및 개발, 연구개발된 농업과학기술의 농가 보급, 비료·농약·농기계 등 농업자재의 품질관리, 전문농업인 육성과 농촌생활개선 지도 등에 관한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1970년대의 녹색혁명을 통한 식량자급, 1980년대는 백색혁명 등으로 국민의 먹거리 문제를 해결하였으며, 현재는 고부가가치 생명산업으로 농업을 발전시키기 위해 많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rda.go.kr
연락처
농촌진흥청
국제기술협력과
정현정 연구사
031-299-10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