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방재청, 국민참여 홍보 이벤트 실시
재난심리지원제도는 재난으로 인한 심리적·정신적 충격과 고통을 조기에 해소해 줌으로써 PTSD(post traumatic stress disorder, 외상후 스트레스장애)로 진전되는 것을 예방하고, 재난경험자가 하루빨리 일상생활로 복귀할 수 있도록 전문가 심리상담 등을 무료로 실시하며, 2007년부터 추진해 오고 있다.
금년도에는 지난 9월 태풍(볼라벤,덴빈,산바)을 비롯해 화재, 폭발, 교통사고 등 총 1,506명(9월말 기준)의 재난경험자에게 심리상담을 실시했다.
※ 주요 사례 : ‘10년 연평도 포격·곤파스 태풍, ’11년 구제역·우면산 산사태, 기타 인적재난(화재·폭발·교통사고 등)
이번 이벤트는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지난 8월 31일에 새 단장한 ‘심리상담 정보센터’ 홈페이지(http://www.dmhs.go.kr)에 접속하면 된다. 이벤트는 재난심리지원 제도에 대한 간단한 퀴즈(3문항)와 홈페이지내 정보찾기(1문항), 시·도 재난심리지원센터요원의 글올리기(댓글달기) 등 3개 분야로 나누어 실시한다.
이벤트 당첨자와 시상은 12월 중에 발표되며, 기타 자세한 사항은 소방방재청 예방총괄과(02-2100-5221, 5225)로 문의하면 된다.
앞으로 소방방재청에서는 많은 국민들이 재난심리지원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보다 다양한 이벤트를 통해 재난심리지원제도를 적극 홍보해 나갈 계획이다.
소방방재청 개요
각종 재난으로부터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사회 안전망을 구축하기 위해 설립된 국가 재난관리 전담기구이다. 전신은 행정자치부 민방위재난통제본부이다. 조직은 청장, 차장과 재난종합상황실,예방안전국, 소방정책국, 방재관리국, 119구조구급국,기획조정관으로 이루어져 있다. 산하기관으로 중앙119구조대, 중앙민방위방재교육원, 중앙소방학교가 있다.
웹사이트: http://www.nema.go.kr
연락처
소방방재청
예방총괄과
02-2100-52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