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대 과학논술, 물리 비중이 약간 높아 대비 필요
- 대치동 신우성논술학원, 수능 다음날부터 1대1 대면첨삭 방식으로 특강
신우성논술학원(www.shinwoosung.com)은 수능 시험 다음날부터 경기대, 고려대, 성균관대, 서강대, 한양대, 숙명여대, 서울여대, 경희대를 비롯한 수도권 주요 대학의 논술 파이널 특강을 캠프 형식으로 개설한다. 다음은 신우성학원의 정지환 선생이 경기대 과학논술 출제 경향.
경기대 과학논술 출제 경향
경기대는 수리 1문항 과학 1문항씩 출제되고 있다. 과학 논술부분은 물리부분에 좀 편중된 느낌의 문제들이 주로 출제되었다. 기출된 과학논술의 특징은 교과서에서 배운 과학원리를 출제자의 의도에 맞게 논리적으로 전개할 수 있는지를 테스트하려고 한다는 점이다. 문제에는 잘 의도된 제한 조건이 걸려있으므로 정확히 논제를 파악하는 것이 고득점의 관건이다.
경기대 과학논술 문제유형
제시문 [가]에 따르면, 수평면에서 원운동 하는 돌의 줄이 끊어지면 돌은 접선 방향으로 날아간다. 이때 [다]에 기술된 바와 달리 원심력이 존재할 경우 돌의 운동 방향을 추론하여 원심력이 실재하지 않음을 보이고, 이를 바탕으로 [나]의 관점에서 [라]와 [마]의 사례를 설명하시오.
또한 2009 논술 문항은 물리부분의 전기 문제임에도 가상법정의 판결과 관련하여 문제를 만들었다. 특이한 형태이지만 당황할 필요는 없다.
[문항2] 제시문 [가]에 소개된 사건에서, [나][다][라]에 기술된 과학적 사실에 근거하여 (1)피고의 입장을 뒷받침하는 논리와 (2)원고 혹은 검찰의 입장을 뒷받침하는 논리를 제시하고, (3)유죄라고 생각하는 판사의 입장에서 다음과 같은 가상의 사건에 대한 판결을 내리고 그 이유를 논하시오.
사건 개요: 양쪽 끝에 전극을 가지고 다른 물질 없이 밀봉되어 있는, 충분히 긴 유리관에 매우 많은 전자가 무질서하게 움직이고 있다. 전위차(전압)의 부호가 qkRNl는 순간부터 피고는 비용을 지불하지 않고 1/120초 동안 60Hz의 교류 전기를 사용하였다.
도움말: 신우성논술학원 정지환 선생, 02-3452-2210, www.mynonsul.com, www.shinwoosung.com
신우성학원 개요
신우성학원은 대치동에 소재한, 전과목을 지도하는 종합 보습학원이다. 논술학원으로 출발한 신우성학원은 논술 면접은 물론 입학사정관, 수능(국어 영어 수학)과 한국사인증시험, 한자급수시험, 중국어급수시험 등을 전문적으로 지도한다. 2014년에 창립 11주년을 맞은 신우성학원은 중국어 급수시험(HSK iBT)을 주관하는 탕차이니즈에듀케이션의 협력사로서 홍보 및 시험 운영 업무도 병행한다.
웹사이트: http://www.shinwoosung.com
연락처
신우성학원
이상혁 원장
02-3452-2210
018-259-3065
이메일 보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