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렙샵 3주년, 홈쇼핑패션 전성시대 열었다

- 홈쇼핑 패션방송 첫 시도… 국내 최고 스타일리스트 영입, 국내외 디자이너 협업

- 셀렙샵 포맷 본뜬 미투 프로그램 론칭 잇따라…새로운 홈쇼핑패션 시장 개척자로 우뚝

- 셀렙샵, 3주년 맞아 11월 한달 매주 토요일 특집 운영

뉴스 제공
CJ ENM 코스피 035760
2012-11-06 09:22
서울--(뉴스와이어)--CJ오쇼핑의 홈쇼핑 업계 최초 스타일리스트 패션 프로그램 ‘셀렙샵’이 3주년을 맞았다. 3년 간 약 320개의 상품을 선보이고 누적 매출 1,300억 원을 올린 셀렙샵은 지난 3일 있었던 3주년 특집 방송에서도 매출 38억 원, 분당 매출액 역대 최고치인 6,000만원을 찍으며 홈쇼핑 패션방송의 최강자임을 다시 한 번 확인했다.

셀렙샵은 패션 의류를 비롯해 가방과 신발, 액세서리 등 패션 리더를 위한 각종 아이템을 선보이는 편집샵이다. 국내에서 쉽게 찾아볼 수 없는 해외 유명 브랜드를 전 세계의 패션 핫 플레이스에 가보지 않고도 TV 앞에 앉아서 쇼핑할 수 있게 해준 것이다.

셀렙샵의 첫 방송이 있었던 2009년 11월은 홈쇼핑 패션 프로그램 수준이 획기적으로 업그레이드 되었던 기점으로 잡을 수 있다. 당시 TV홈쇼핑에선 저가에 다량의 상품을 유통하던 상황에서 셀렙샵은 TV홈쇼핑 최초로 대한민국 최고의 스타일리스트를 영입해 해외 유수 디자이너, 감각 있는 국내 신예 디자이너와의 콜라보래이션을 통해 전세계의 핫 패션 아이템을 한정수량으로 선보였다.

상품을 직접 기획한 스타일리스트가 방송을 진행함으로써 상품에 대한 설명이 이전과 비교할 수 없이 풍부해졌다. 기존에는 드라이한 상품 설명이 치중했다면 셀렙샵은 제품의 코디법과 상황에 맞는 스타일링 팁, 최신 패션 정보까지 제공해줘 고객들의 상품 만족도와 방송 몰입도도 높았다. 홈쇼핑 최저가·최다구성을 기대하며 방송을 시청하던 고객들이 최근 패션 트렌드 정보를 얻기 위해 시청하도록 홈쇼핑 풍토를 바꿔놓은 것이다.

홈쇼핑의 고객층이 40대 이상인데 반해 트렌디한 성향이 강한 셀렙샵은 이보다 5세에서 10세 가량 고객층이 낮다. 기존 홈쇼핑이 중년 여성을 위한 패션의류를 소개했다면 셀렙샵은 패션에 관심이 많은 2030 고객을 위한 상품을 선보이며 노령화 되가는 홈쇼핑에 신규 고객 유입의 창구가 되었다.

셀렙샵은 신진 디자이너를 영입해 성장 발판의 역할도 하고 있다. 셀렙샵을 통해 소개된 대표 신예 디자이너는 총 6명(크리스한, 고태용, 최범석, 이도이, 최지형, 박승건 디자이너). 이들은 자신의 이름을 건 브랜드를 셀렙샵에 소개하며 더욱 유명세를 타기 시작했다. 지난 2011년 3월 크리스한이 6명 중 처음 셀렙샵에 합류한 이후 이들이 올린 누적 매출만해도 약 300억 원에 달한다.

홈쇼핑 패션 프로그램에 큰 변화를 선도해오고 있는 셀렙샵은 이제 홈쇼핑 패션 방송의 교과서로 자리잡았다. 업계에서 셀렙샵이 큰 인기를 끌면서 타 홈쇼핑에서도 셀렙샵과 유사한 미투(Me Too) 프로그램을 내놓고 있는 것. 홈쇼핑 최초로 시도한 스타일리스트를 진행자로 투입시켜 패션 상품, 스타일링 팁 등을 제공하는 방송 패턴은 이제 홈쇼핑패션 업계 전반의 방송 트렌드가 되고 있다.

그러나 방송 포맷과 달리 프로그램의 본질인 상품력까지 따라잡기엔 몇 년의 간격이 존재한다고 셀렙샵 담당자는 설명한다. 단순히 기존 브랜드를 유치하는데 그치지 않고 패션 PB 개발과 국내외 디자이너와의 콜라보래이션을 통해 명품 브랜드와도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을 정도의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선보이는 것은 오랜 기간의 경험을 쌓은 셀렙샵만의 차별점인 것이다.

셀렙샵은 론칭과 동시에 ‘The Guy(더가이)’, ‘dear. Gentleman(디어젠틀맨)’을 선보였고, 2010년 ‘G.Attitude(지에티튜드)’ 등의 패션 PB를 선보였다. 참신한 패션 감각의 국내 디자이너와의 콜라보래이션에도 활발하다. 2011년엔 크리스한, 고태용, 최범석, 이도이 디자이너, 올해도 최지형, 박승건 디자이너와 손잡았다. 그 외에도 ‘ASH(아쉬)’, ‘MANAS(마나스)’, ‘Pretty Ballerinas(프리티발레리나스)’와 같은 트렌디한 해외 유명 브랜드를 국내 고객들에게 활발히 선보이고 있다.

CJ오쇼핑 트렌드사업부 최윤정 사업부장은 “셀렙샵은 론칭 첫 해 34억 원을 올린 이후 3년만인 2012년에 700억 원의 매출을 올리며 20배 이상 성장했다”며, “이는 셀렙샵을 통해 고객에게 가장 트렌드한 패션 라이프스타일을 전파하기 위한 노력에서 나왔다”고 말했다. 또한, “향후 셀렙샵은 국내 신진 디자이너 발굴과 해외 브랜드와의 콜라보래이션을 확대해 글로벌 무대에 대한민국의 패션문화를 알리는데 앞장설 계획이다”라고 덧붙였다.

CJ오쇼핑은 2000년대 초반부터 패션 PB를 육성해온 결과 셀렙샵 브랜드 외에도 ‘Lux&Berg(럭스앤버그)’, ‘A+G(엣지)’ 등 13개의 PB를 운영하고 있다. 지난 해에는 패션사업만 따로 관할하는 ‘트렌드사업부’를 발족하고, 청담동에 오프라인 편집매장인 ‘퍼스트룩마켓’을 열고 전세계의 핫한 브랜드를 소개하고 있다. 지난 9월엔 이태리 출신 디자이너 장민영씨가 CJ오쇼핑의 지원을 받은 여성복 브랜드 ‘드민(DEMIN)’을 론칭했고, 10월엔 연예계 대표 패션 아이콘인 고소영씨를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 영입하며 패션 사업을 강화하고 있다.

한편, CJ오쇼핑 패션브랜드컨설팅 연구소인 ‘오트렌드랩’에 출근하며 해외 브랜드 소싱이나 트렌드 상품 기획·개발에도 직접 참여하고 있는 고소영씨는 잡화 브랜드 ‘아쉬’와의 콜라보래이션을 통해 ‘아쉬 by 소영’을 이달 내 셀렙샵을 통해 선보일 예정이다.

CJ ENM 개요
CJ ENM은 CJ오쇼핑이 CJ E&M을 흡수합병하면서 출범한 국내 최초 글로벌 융복합 콘텐츠 커머스 기업이다. 미디어 콘텐츠를 생산하는 CJ E&M과 쇼핑 서비스를 제공하는 CJ오쇼핑이 결합해 소비자들에게 상상 이상의 즐거운 경험을 선사하겠다는 목표로 세워졌다.

웹사이트: http://www.cjenm.com/

연락처

CJ오쇼핑
홍보팀
최혜림
02-2107-0231
이메일 보내기